부평주간뉴스[2008년10월4주]
등록일 : 2008-10-28 / 조회수 : 16357
-1.
제10회 부평구청장기 등산대회
부평구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10월4주 부평주간뉴스입니다.
오늘의 첫소식입니다.
부평구는 부평구체육회 주관으로
오는 25일 원적산에서
‘제10회 부평구청장배 생활체육
등산대회’가 열렸습니다.
부평 구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던
이번 등산대회는
1500여명의 주민들이 참여해 대성황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생활체육의 활성화는 물론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과 구민들이 서로를 아끼며 사랑하는 마음을 가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는 의미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습니다.
등반거리는 약 3㎞로
1시간 30분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날 참가자에게는 행운권 추첨을 통해 운동용품 및 등산용품 등 푸짐한 경품이 주어졌으며 또한, 심사를 통해 동별 화합상도 시상하였는데 삼산1동이 우수상을 시상하였습니다.
산곡동에서 행사에 참가한 한 가족은
“단풍의 계절을 맞이해 가족들과 등산대회 행사에 참가하니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고 집근처에 이렇게 좋은 산이 있는 줄 몰랐다”며 “시간이 되면 매주 가족과 함께 산을 찾아 건강을 지키겠다.”고 소감을 말하였습니다.
2. 산곡4동 꿈나무지킴이 벽화조성 준공식
지난주 22일 미산초등학교에서
꿈나무지킴이 벽화조성 준공식을
가졌습니다.
지역주민 8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평 산곡4동 주민센터와 주민자치위원회가 어린이들을 위해 안전한 통학로 벽화거리’를 조성하였습니다.
이번 벽화조성사업은
올해 인천시의 꿈나무지킴이 지원공모에서
사업비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평소 많은 주민과 학생들이 통행하는 미산초등학교 담장에 아름다운 그림과 함께 안전관련 계도문구를 담아 부평구에서 추진하는 구민이 행복하고 안전한 도시 만들기 사업의 일환으로 조성하였습니다.
특히, 미산초등학교에서 사후관리를 맡아주기로 하고 학교관계자와 학부모 대표 등이 협의해 그림을 선정하는 등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로 이뤄졌습니다.
노양근 산곡4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장은
“이번 벽화조성사업을 계기로 꿈나무가 안전한 지역을 만들어 행복한 마을, 사랑이 넘치는 산곡4동을 향한 지역사랑 운동에 주민들의 관심과 참여가 더 한층 활발하게 이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주민과 함께 발전하는 진정한 주민자치를 정착시켜 나가겠다.”고 말하였습니다.
3. 어르신잔치(국공립보육시설 아동 재롱잔치)
부평구에서는
정부지원보육아동시설 연합회주관으로 지난 20일 국ㆍ공립 보육시설
‘아동 재롱잔치’가 열렸습니다.
이날 재롱잔치는
사랑스런 자녀들의 양육을 맡아 주시는 집안어르신들의 노고에 보답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보육시설 아동들이 한자리에 모여 그 동안 갈고 닦은 장기를 할아버지 할머니에게 보여드렸습니다.
이날 잔치에는
손주ㆍ손녀들의 재롱을 보기 위해
200여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한 가운데
부개3동 어린이집, 청천1동 어린이집, 이웃사랑 어린이집, 목련 어린이집, 부평구청 어린이집 등의 아동 100여명이 장기를 선보여 어르신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였습니다.
한편, 이 자리에 참석한
박윤배 부평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이 행사가 아동들의 잠재된 능력과 소질을 계발(啓發)하는 동기와 기회를 제공하고, 자칫 메마르기 쉬운 아동들의 정서를 가꾸어 보다 밝고 건강한 청소년으로 육성하는 계기가 될 뿐 아니라 아동들의 건강하고 조화로운 양육을 위한 사회적인 관심과 사랑을 유도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였습니다.
4. 10월 경로의 달 및 제12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지난주 10월 경로의 달과 노인의 날
기념행사가 있었습니다.
노인복지 기여자 및 모범어르신 표창에 이어 민요, 성인가요 등의 축하공연을 가졌습니다.
부평구에서는
10월 경로의 달과 제12회 노인의 날을 기념하는 각종 경로 행사를 마련해
어르신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경로의식을 높이고 약화되고 있는 도덕성 회복과 경로효친사상 고양에 적극 앞장서고 있습니다.
이날 오후 2시 40분에는
‘제8회 부평실버가수 왕 선발대회’를 통해
어르신들의 끼와 재능을 한껏 발휘하는 흥겨운 잔치마당이 펼쳐졌습니다.
또한, 오는 27일에는
부평구노인복지회관 개관 13주년을 맞이하는 기념식과 더불어 취미교실 작품 발표회를
부평구청 7층 회의실에서 개최하여
활발한 취미활동을 통해 그 동안 갈고 닦은 어르신들의 재량을 한껏 선보이게 됩니다.
박윤배 부평구청장은 행사에 앞서 축사를 통해 “부평구에서는 홀몸어르신 결연사업 추진, 어르신의 신체수발, 건강관리, 가사활동지원, 정서적 안정지원 등을 도모하고 노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며,
“어르신들은 건강에 유의하여 오래오래 사시라”고 인사말을 하였습니다.
5. 부평구 복지위원 교육
부평구는 지난 22일
복지담당관계자 및 복지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규 복지위원 7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직무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복지위원은 민간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위기상황에 처한 긴급지원대상자 및 취약계층을 발굴하여 행정기관에 신고하고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상담과 선도적 역할을 하도록 하기 위해 지난해 동별 2인~4인 이내로 56명을 위촉하였습니다.
이번 교육은
갑작스럽게 경제적이나 사회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조기 발견하여
생계비지원, 의료·주거서비스지원 등 긴급복지제도와 복지위원의 역할, 기초생활보장제도안내, 자원봉사와 대인관계 등을 강의해 복지수요자에게 보다 질 높은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실시하였습니다.
이날 교육에 앞서
박윤배 부평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지역복지는 국가의 백년대계로써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사회적 경험이 많고 지역실정에 밝은 복지위원들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하였습니다.
또한, “지역 내 취약계층의 가정을 자세히 파악하여 긴급지원이 필요한 가정이 발생할 경우 신속히 행정기관에 신고하여 가정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회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애정을 갖고 임해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27일부터 오는 31일까지
부평구청 2층 미술전시실에서
제13회 녹우회 정기전을 개최합니다.
관심있는 부평구민여러분의
많은 관람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부평주간뉴스를 마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