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뉴스 31회
등록일 : 2024-07-29 / 조회수 : 162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전해별입니다.
더불어 사는 따뜻한 부평,
훈훈한 소식이 가득한 7월 마지막 주 소식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가 지난 24일
‘2024년 제 1차 규제개혁위원회’를 개최했습니다.
부평구 규제개혁위원회는
입법 예정인 조례의 신설·강화되는 규제의 타당성·적정성 등을 검토하고, 기존 등록규제의 필요성 및 개선 가능성을 심사하며,
구 규제개혁 정책에 관한 사항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고 있는 기구인데요.
이번 회의를 통해 규제개혁위원회와 부평구는
신설·누락 규제 4건에 대한 규제 적정성 심의를 진행한 한편,
68건의 등록규제에 대해 규제의 법적근거, 필요성 및 정당성, 내용의 합리성 등에 대해 면밀히 검토했습니다.
그리고 이에 따라, 규제의 실효·타당성이 입증된 4건은 신설·등록하고, 56건은 존치하기로 의결했습니다. 또한, 1건에 대해서는 상위법 개정사항 반영 및 타 지자체와 비교 등을 통해 규제 완화 필요성이 있어, 향후 조례 개정을 통해 개선하기로 하였으며, 기준에 맞지 않는 11건은 비규제로 전환하기로 의결했습니다.
한편, 부평구는 매년 규제를 주기적으로 정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9월경에도 준조세와 관련하여 규제개혁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인데요.
윤백진 부평구 규제개혁위원장은 부평구민의 활동 범위가 줄어들거나 불편을 겪지 않도록 “앞으로도 현실에 맞지 않는 제도적 규제를 풀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뉴습니다.
부평구민들이 여름을 시원하게 이겨낼 수 있도록,
부평구가 부평구 곳곳에서 어린이 물놀이장 5곳과 계류시설 1곳을 개장했습니다.
이들 시설은 매주 월요일과 우천시를 제외하고, 8월 30일까지 매일 운영되며, 부평구민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여름철 무더위를 식히며 마음껏 뛰놀 수 있는 어린이 물놀이장은 백운공원·후정공원·갈산공원·일신어린이공원·나비어린이공원 등 5곳이며, 계류시설로 장수산계곡도 운영됩니다.
특히 기존 물놀이장에 더해 올해는 일신어린이공원 물놀이장이 새로 조성되어 더욱 많은 물놀이장을 제공하게 되었는데요.
일신어린이공원 물놀이장은 주민설명회와 일신 초등학교 학생들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공원 내 노후화된 놀이시설물을 정비하고, ‘사계절 이용가능한 노랑 코끼리 물놀이터’ 콘셉트로 새롭게 단장해 준공식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한편 부평구는 안전관리를 위해 대한적십자사 주관 응급처치 교육을 수료한 3명의 안전요원을 시설마다 배치하고, 15일마다 수질검사와 매일 담수교체를 실시해 부평구민 여러분이 안심하고 놀 수 있도록 운영합니다.
1. 부평구청소년수련관 방과후아카데미, ‘다문화인식개선 다문화이해교육’진행
다문화 사회를 살아가는 청소년들이 서로 다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부평구청소년수련관이 7월 한달 간 4차례에 걸쳐 ‘다문화인식개선 다문화 이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교육에 참여한 40명의 청소년들은 캄보디아, 일본, 베트남의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서로 다른 문화를 이해했습니다.
2. 부평구 생명존중 안심마을 선포식 개최
부평구는 지난 24일 치매안심센터에서 9개 관련 기관과 생명존중 안심마을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부평4동을 생명존중안심마을로 지정하는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각 기관들은 ▲고위험군 발굴·개입·연계 ▲자살예방 인식개선 캠페인 ▲생명지킴이 교육 ▲자살고위험군 맞춤형 서비스 지원 ▲자살위험수단 차단 등의 자살예방 활동 사업을 추진합니다.
3. 부평구 자원봉사센터, 소상공인연합회와 사회공헌활동 협약 진행
부평구 자원봉사센터와 부평구소상공인연합회가 지난 19일, 나눔문화 확산 및 상생발전을 위해 손을 맞잡았습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연합회는 앞으로 자원봉사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예정인데요. 오는 8일에는 첫 번째 사업으로 ‘자원봉사자 팔팔데이’를 진행해, 자원봉사자 500명을 대상으로 삼계탕을 대접할 예정입니다.
[ 2024년 부평구 도시재생대학 ‘도시재생 아카데미’ 수강생 모집 ]
부평구 도시재생대학이 도시재생에 관심 있는 부평구민 40명을 모집합니다.
새로운 도시재생 정책 변화를 알려주고, 부평구 특색에 접목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데요.
교육은 8월 22일부터 9월 26일까지 매주 목요일 진행되며,
접수는 오는 8월 16일까지 선착순으로 가능합니다.
우리 부평구를 되살리고, 아름답게 유지하기 위해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자세한 문의는 부평구 도시재생현장지원센터로 부탁드립니다.
[ 부평구, 2024년 하반기 찾아가는 자전거 이동 수리센터 운영 ]
자전거를 고칠 때가 됐는데, 정비할 곳이 마땅치 않아 불편을 겪는 분들을 위해 부평구가 찾아가는 이동 수리 센터를 운영합니다.
찾아가는 자전거 수리센터는 11월 28일까지 운영되며,
운영일자에 따라 부평구 곳곳에 이동하며 운영되는데요.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은 부평구청 홈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부품비 6천원 이하의 정비는 무상으로 수리가 가능하니,
자전거 정비가 필요한 분들의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부평구의 대표 맛집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부평구는 매년
부평 맛 자랑 경연대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특히 다양한 음식점을 선정하기 위해
중식당을 대상으로 진행됐고,
심사위원들이 직접 방문해
맛 뿐만 아니라 전문성, 서비스 등
다양한 기준으로 심사하였는데요.
심사위원들의 공정한 심사 결과
뉴욕반점, 랑랑, 미담맛을 논하다,
북경소관, 진향중화요리, 천리향 양꼬치구이
6개소가 선정됐습니다.
혹시 화끈한 불향의 중국음식이 생각나신다면,
이 6개소에 방문해서 외식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
오늘도 뉴스 마칩니다.
시청해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