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평주간뉴스

부평뉴스 50회

등록일 : 2023-12-11 / 조회수 : 413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홍현미입니다.
도시를 되살리고, 자연이 어우러지는 미래도시 부평.
12월 둘째주 소식 전해드립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는 지난 4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2024년 부평구교육혁신지구 부속합의를 체결했습니다.
교육혁신지구사업은 아이들을 위한 배움과 돌봄의 마을교육공동체 조성을 위해 기초자치단체와 교육청, 학교, 지역주민이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며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부속합의는 교육혁신지구 사업 추진을 위한 2024년 세부사업계획과 재원분담에 관한 사항으로, 
총 8억1,390만 원의 예산을 분담해 민관학 거버넌스 운영, 마을연계교육과정 운영, 마을학교 및 마을교육 공동체 활성화 지원, 지역특화사업 추진 등 마을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한 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추진해나갈 계획입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이번 합의를 통해 부평구 전 지역에 배움과 돌봄을 실현하고 마을 교육공동체를 활성화하는 ‘부평구교육혁신지구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뉴습니다.
 공론추진협의회는 부개‧일신지역의 숙원 사업인 중학교 신설요구와 관련해 장‧단기적 대안과 초‧중 통합학교 운영 방안 등의 내용을 인천광역시교육청에 제안할 것을 부평구에 권고했습니다.
공론화 추진협의회는 지난 5일 오후, 토론에 참여한 숙의참여단 일부와 부평구 관련 부서장 등이 모인 가운데 부개‧일신지역 중학교 신설과 관련한 정책 권고문을 차준택 부평구청장에게 전달했습니다.
 이번 권고문은 공론화 추진협의회를 통해 진행한 “부개·일신지역 중학교 신설 요구의 합리적 대안 마련을 위한 공론화”에 대한 숙의참여단 숙의결과를 반영해 도출된 것으로, 부평구 갈등관리심의위원회가 8월18일 “공론화 제1회 의제로 의결”했습니다. 
 부개1동·일신동 주민 830명의 사전여론조사 참여자 중 숙의참여단으로 80명을 선정하고 11월 4일과 11일 두 차례에 걸친 분임토의 내용과 숙의과정 전후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해 반영했습니다.
권고문은 크게 부평구가 인천광역시교육청에 제안할 사항과 부평구가 직접 추진할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부평구가 인천광역시교육청에 제안할 사항은 통학버스 활성화, 단성중학교의 남녀공학 전환, 초등통폐합 이후 중학교 신설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있습니다. 한편 부평구는 정책 권고문을 인천시교육청과 시기, 방법 등을 협의하여 12월 중 전달 할 예정입니다.
숙의참여단 주민은 “공론화 결과가 주민과 교육주체, 지역사회의 만족할 만한 성과로 이뤄졌으면 좋겠다”며 전달식에 대한 소감을 덧붙였습니다. 
또한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4개월 간 이 현안을 가지고 꾸준히 협의하고 토론해주신 공론화추진협의회 위원과 숙의참여단 모두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한다”며, “앞으로  부개·일신지역 교육환경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세심하게 살피겠다”고 전했습니다. 

1. 2023년 부평구 마을공동체만들기 성과발표회 진행(12.5)
 부평구는 지난 4일 2023년 부평구 마을공동체만들기 성과발표회를 진행했습니다. 29개 단체와 마을활동가 16명의 성과를 공유하고 격려했는데요 앞으로도 지역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칠 이들을 기대해보겠습니다.
2. 산곡2동 통장자율회, 취약계층에 겨울 이불 나눔 (12.4)
 산곡2동 통장자율회는 지난 1일 한부모 가정 10세대에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이불 10채를 지원했는데요, 소외된 이웃이없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위해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청천새마을금고, 제10회 사랑의 좀도리 운동 실시(12.4)
 청천새마을금고는 지난 2일 청천1·2동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사랑의 좀도리 운동 김장 나누기 행사를 실시했습니다. 올해까지 10회를 맞는 이번 행사, 앞으로도 지역주민과 사회공헌사업을 실천해나갔다는 방침입니다.

[2024 봄편 부평구 공감글판 문안 공모]
부평구가 2024년 봄편 공감글판 문안을 공모합니다. 
새롭게 시작하는 희망찬 봄과 어울리고
주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참신한 글귀를 
기다리고 있는데요,
공모기간은 12월 4일부터 내년 1월 4일 약 한달간 진행됩니다.
30자 이하의 창작 또는 인용 글귀를 
부평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 혹은  
우편으로 접수해주세요.
1인 3편까지 응모 가능하구요,
당선작은 시상도 진행이 되니까요.
부평구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부평구 홍보담당관으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부평구와 함께 알아보는 한랭질환 예방가이드]
한파에 장기간 노출되면 발생할 수 있는
한랭질환. 부평구가 한랭질환 발생시 응급조치법을 알려드립니다. 
첫째, 저체온증 발생시 119에 연락하거나 젖은 옷은 벗기고 따뜻한 당분이 함유된 음료를 제공합니다. 
둘째, 동상이 걸렸다면 동상에 걸린 부분을 문지르거나 주무르지 않고 물집이 있는 경우 살균 거즈를 붙여줍니다. 
셋째, 동창 부위가 생겼다면 긁지않고 피부를 천천히 따뜻하게 만든 뒤 염즈 완화 크림을 발라줍니다.
마지막, 참호족에 걸렸다면 젖은 양말을 벗기고 발을 건조하게 만들어줍니다.
급격히 추워지는 날씨. 우리 이웃의 안전을 위해 
한랭질환 응급조치법 잘 숙지하셔서 
한파 사고 대비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2023년 올해도 약 한 달 정도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12월에 들어서면서 갑자기 확 떨어진 기온탓에 독감이 다시 유행을 하고있죠. 부평구에서는 겨울철 독감 유행을 대비해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진행하고있습니다. 
만 8세 이하 생애 첫 접종자인 어린이를 시작으로 임산부, 만 65세이상, 취약계층 순으로 인플루예방접종을 한다고하는데요
부평구민 여러분 모두 추운 날씨 속 건강 잘 챙기시기고 따뜻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뉴스를 모두 마칩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