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news 32회
등록일 : 2023-08-07 / 조회수 : 457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정경현입니다.
구민여러분과 함께 ‘더 나은 부평, 더 큰 부평’을 향해 나아가는 부평의
2023년 8월 둘째 주 뉴스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가 8월 1일부터 ‘가변형 속도 제한 시스템’을 운영합니다.
대상은 원적로 소재 부원초~미산초 구간과 수변로 소재 부일초~부내초 구간 등 2곳으로 이들 구간은 어린이보호구역이지만 평소 차량정체가 극심해 설치 대상으로 선정됐습니다.
시스템이 설치된 구간은 어린이 등하교 시간대인 오전 7시~오후 8시에는 제한속도 시속 30㎞로 유지되다가 어린이 등하교가 없는 시간대인 오후 8시~오전 7시에는 제한속도 시속 50㎞로 상향됩니다.
차준택 구청장은 “이번 가변형 속도 제한 시스템을 통해 어린이 등 교통약자의 안전을 확보하고 운전자의 교통편의 향상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교통이 안전한 부평구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가변형 속도 제한 시스템 사업은 전국적으로 총 8곳에 도입되었으며 그 중 부평구가 2곳을 운영합니다.
다음 뉴습니다.
부평구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2023 폭염·열대야 안심숙소’ 사업을 시행합니다.
부평구 열대야 안심 숙소는 인천시 최초로 시행하는 사업으로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하거나 사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무더운 여름밤에 쾌적하고 안전한 숙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안심숙소는 폭염특보 발표 및 열대야 시 야간 운영되며 오후 5시부터 다음 날 10시까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운영 장소는 토요코인 호텔, 호텔세븐스텝, 호텔 알지, 이코노미 호텔, 수모텔 그리고 리치모텔로 권역별 6개소 30객실이며 1가구 당 1객실로 가구당 최대 2인까지 숙박 가능합니다.
신청은 부평구청 안전총괄과 또는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가능하며 폭염으로 힘들어하는 어르신과 구민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1. 부평구, 경로당 도시텃밭 건강밥상 식생활 교육 진행 (7.31)
부평구가 오는 8월 31일까지 경로당 도시텃밭 건강밥상 식생활 교육을 진행합니다.
지난 7월 24일부터 추진하고 있는 이번 사업은 무더위쉼터를 운영하는 경로당 10곳에서 어르신들의 여름철 무더위로 인한 식욕부진 해소와 식생활 개선을 유도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습니다.
2. 부평구 자원봉사센터, 청소년 방학 프로그램 ‘전래놀이 체험’ 진행 (8.1)
부평구 자원봉사센터는 지난달 31일 어울림센터 강당에서 청소년 방학 프로그램 ‘전래놀이 체험’을 진행했습니다.
전래놀이 체험은 청소년들이 소통·존중·배려의 가치를 배우고 공동체 역량을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됐으며 청소년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눈치게임, 혼자왔습니다, 비빔밥 등 몸을 직접 움직이는 공동체 게임으로 진행 됐습니다.
3. 부평구 열우물건강생활지원센터, 여름철 건강관리 강좌 실시(8.3)
부평구 열우물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 2일 여름철 건강관리 강좌를 실시했습니다.
이날 강의는 여름철 건강관리를 주제로 일사병, 열사병 등 온열질환의 차이점과 증상, 예방 및 대처 방법 등의 내용을 설명하며 진행됐으며 한편, 열우물건강생활지원센터는 오는 10월 정신 건강관리를 주제로 한 강좌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부평구는 소상공인 온라인 마케팅 활성화 지원 사업을 실시합니다.
이번 사업은 변화된 소비유통 환경에 따른 소상공인 온라인 판로 확장 및 온라인 마케팅 비용을 지원해드리는 것인데요.
지원대상은 2022년 연매출액 3억 원 미만인 업체이면서 부평e음 혜택플러스 가맹점 또는 배달 e음 입점 업체의 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부평구 소재 소상공인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에 소요된 비용 50만 원이 지원되며 지원분야는 포털사이트 키워드 광고, SNS 활용 마케팅, 중개플랫폼 광고, 온라인 스토어 페이지 제작 및 쇼핑몰 상품 노출, 그리고 온라인 로고 및 디자인 제작과 제품촬영 소요비용인데요.
접수기간은 오는 18일까지로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3년 주민등록 사실조사’가 7월 17일부터 오는 11월 10일까지 전국적으로 실시됩니다.
이번 조사는 주민등록지와 실거주지 일치 여부를 확인하는 것으로 8월 20일까지는 ‘비대면-디지털 조사’를, 이후에는 이·통장 및 공무원이 거주지를 방문해 직접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요.
비대면 조사는 7월 24일에서 8월 20일까지, 방문 조사는 8월 21일부터 10월 10일까지이며 비대면 사실조사에 참여했더라도 중점조사 대상이 포함된 세대에 대해서는 방문 조사가 진행됩니다.
주민등록 사항의 정확성을 제고하기 위한 이번 사실조사에 구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 부탁드립니다.
오는 8월 8일 화요일은 입추입니다.
입추는 24절기 중 열세 번째 절기로 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접어들었음을 알리는 절후인데요.
입추가 무색하게 그 어느 때보다도 강한 폭염이 기승을 부리고 있죠.
그렇다면 절기와 실제 날씨는 왜 이렇게 다른지 여러분은 알고 계신가요?
그 이유는 바로 24절기가 중국 화북지방의 날씨를 기준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에서 실질적으로 가을 날씨에 접어드는 절기는 입추가 아닌 처서인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입추는 농부들에게 더위 속에서 계속되는 농사일이 고되지 않게 느껴지도록 힘이 되어준다는 상징성이 있다고 합니다.
날씨는 많이 덥지만 입추를 맞아 마음만큼은 시원하게 가을을 준비해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