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평주간뉴스

부평news 30회

등록일 : 2023-07-24 / 조회수 : 468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전해별입니다.
  일상에 여유를 더하는 문화부평,
  시원한 소식이 가득한 7월 마지막 주 소식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는 지난 20일, 안전한 민원실 환경 조성을 위해 2023년 하반기 민원실 모의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번 모의 훈련은 민원인이 민원 처리 담당자에게 폭언, 폭행을 하는 등의 비상상황을 가정해, 추후 비상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진행됐는데요.


 특이상황에 대한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민원인의 폭언 발생, 민원인의 폭언 지속, 민원인의 폭행 발생, 직원 보호 및 대피, 경찰 인계 등 모의훈련을 5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민원응대 매뉴얼을 마련해 실시했습니다.
 또한 이번 훈련은 웨어러블캠을 활용해, 비상상황에 대비한 증거물 수집 훈련을 진행하고, 민원실에 설치한 경찰서 연계 음성통화 비상벨 점검 및 경찰의 신속 출동 협조체계 구축을 통해 유사시 직원과 방문 민원인 모두의 안전 확보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이번 모의훈련을 통해 민원인의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민원 처리 담당자를 보호하기 위한 비상 대응 체계가 구축되고 모두가 안심하고 근무할 수 있는 안전한 근무 환경이 조성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부평구는 지난 19일, ‘부평 비전 2020위원회 2023년 상반기 정기회의’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회의는 정책 우수제안자에 대한 시상식과 제1차 운영협의회 결과, 정책과제 추진사항 및 실행계획 보고와 2023년도 하반기 운영계획 안내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2019년 활동을 시작한 부평 비전 2020위원회는 부평의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민·관 거버넌스 기구로 올해 제3기를 발족하여 7개 분과위원회, 총 119명의 위원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는 14차례의 분과 회의를 통해 정책 제안 198건을 심의하여 33건을 채택하는 한편 신규 정책과제 3건을 선정한 바 있는데요. 
하반기에는 각 분과위원회별 해당 우수제안과 정책과제에 대한 점검과 자문, 추가 정책과제 발굴 등을 통해 완성도 있는 사업 추진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장동민 위원장은 “보다 실효성있고 구체화된 깊이 있는 논의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에 차준택 구청장은 “부평의 미래발전을 위해 심도있는 논의와 적극적인 활동을 추진한 위원님들의 열정에 감사드린다”며 “하반기에도 정책과제 발굴을 위해 위원회의 지혜와 역량을 모아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습니다.


 부평구의 교통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부평구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18일 자원봉사 네트워크 평가회를 실시했습니다. 이번 네트워크는 교통사고 위험이 큰 부평중학교 입구 사거리에서 요일별로 교통지도 활동을 하기 위해 구성된 것으로, 참여자들은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고, 신호등 설치 등 보행안전 대책을 수립했습니다.

 초복을 맞아 부평구 곳곳에서 이웃을 위한 따뜻한 삼계탕 나눔 행사가 이어졌습니다. 부평구 일신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8일 복달임 삼계탕 나눔 행사를 통해 저소득 어르신 150여 분께 직접 조리한 삼계탕과 떡, 과일 등을 대접하며 안부를 확인했습니다. 이웃간의 따뜻한 정이 느껴지는 훈훈한 소식이네요.

 부평1동은 지난 17일 부평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발굴 및 위기가구 신고 홍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날 캠페인은 주민과 접근성이 큰 편의점과 부동산을 대상으로, 홍보물을 배부하고 카카오톡 채널 ‘부평복지사각지대’ 신고방법을 안내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이 적시에 발굴될 수 있도록 홍보했습니다.


 초복과 긴 장마를 지나고, 이제 본견적인 무더위가 우리를 찾아왔습니다. 이 무서운 무더위를 잘 이겨낼 수 있도록, 부평구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인천시 최초! 2023년 폭염·열대야 안심숙소 사업을 실시합니다. 냉방시설을 갖추지 못하거나 사용이 어려운 취약계층의 경우, 운영대상을 확인하신 후 동 행정복지센터 및 부평구청 안전총괄과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권역별 6개소의 숙소가 함께하는 이번 사업은, 폭염특보 발효 및 열대야 시 야간 운영을 통해 시원한 무더위 쉼터가 되어 드릴 예정입니다. 

 무더위를 정면돌파하길 원하시는 분들!
 7월 29일! 부평역 시장로 및 평리단길 일대에서 펼쳐지는  2023년 힛 업 더 스트릿에서 화끈한 디제잉 파티는 어떠신가요?
 오후 한 시부터 자정까지 펼쳐지는 이번 행사는
새롭게 단장한 만큼 여러분의 한여름밤을 열정적으로 꾸미기 위해 준비를 열심히 했다고 하는데요.
 무대로 변신한 부평역 시장로에서 펼쳐지는 리얼 스트릿 콘서트와 함께 각종 체험 이벤트로 여러분께 풍성한 볼거리, 즐길거리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휴가와 쉼을 뜻하는 스페인어 receso는
 '분리와 이탈'의 의미도 있습니다.
 그리고 영어 바캉스는 
 “무엇으로부터 자유로워진다”라는 뜻의 프랑스어 바카티오 (Vacatio) 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는데요.

7말 8초.
7월 말 8월 초의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는데요.

이러저러한 이유로 휴가지로 떠나지 못하셨다면 
잠시라도 일상으로부터 분리, 
익숙한 것들로부터 이탈하시며 자유롭게
쉼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다시 맞는 일상이 새롭게 다가올 것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