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news 9회
등록일 : 2023-02-27 / 조회수 : 822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전해별입니다. 일상에 여유를 더하는 문화부평,
따뜻한 소식이 가득한 3월 첫째 주 소식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는 지난 23일 제 3기 부평 비전 2020 위원회 위촉식과 임시회의를 개최했습니다.
더불어 분과회의를 열고 위원회 부위원장과 각 분과위원회별 위원장, 간사, 서기를 선출한 후 원활한 3기 운영을 위한 역량강화 교육으로 마무리하였습니다. 제 3기 부평비전 위원회는 3월부터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예정입니다.
이번 위원회 모집은 분과위원회별 주민위원 공개모집과 전문가위원 공개모집 및 추천을 통해 이루어졌는데요.
평균 2.0대 1의 경쟁률을 보인 가운데, 공정한 서류 심사를 통해 기획조정, 자치행정, 문화복지, 경제환경, 안전교통, 도시관리, 보건 7개 분과위원회, 총 120명이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위원회는 임기 2년 동안 구정 주요 정책과 현안사항 등에 대한 정책 제안과 자문 역할을 하게 됩니다.차준택 부평구청장은 “더 큰 부평을 준비하는 제3기 부평 비전 2020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해 주신 데 감사하며, 위원회가 미래 세대를 위한 대안제시와 각종 지역 현안 해결책 모색에 중추적인 역할을 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위원장으로 위촉된 장동민 청운대학교 교수는 “부평의 밝은 미래를 위해 부평이 나아갈 방향와 비전에 대해 발전적인 정책 제안과 자문 역할을 충실히 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부평구는 지난 21일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한 ‘2023년 부평구 평생교육협의회’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협의회는 평생학습 분야별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되어, 지난해 부평구 평생교육 사업의 주요 추진 성과와 2023년도 중점 추진계획을 공유하고, 평생교육 발전 방향 등을 논의했습니다.지난해 부평구는 평생학습 구민제안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였고, 동 주민자치회와 연계하여 진행한 ‘동과동락’프로그램을 통한 주민 중심의 풀뿌리 학습 공동체를 활성화 하는 데 힘썼는데요.
올해는 구민 누구나 전 생애에 걸쳐 평생교육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부평구 평생 교육재단 설립’을 추진하는 한편,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평생학습도시 재지정 평가에 도전하여 평생교육 사업의 추진 기반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협의회를 통해서 나온 의견을 사업에 적극 반영하고, 구민들의 목소리를 경청하면서 2023년 평생학습도시 주요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1. 부평구 청소년수련관, 모여라 희망 레포츠캠프 ‘올겨울 레포츠 어때?’성료
부평구 청소년 수련관은 지난 18일 모여라 희망 레포츠캠프 ‘올겨울 레포트 어때?’를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올겨울 레포츠 어때?’는 청소년들의 겨울 방학을 이용한 스포츠 참여의 장으로, 일상 레포츠에 대한 관심을 확대하고 건전한 여가 스포츠 활동을 활성화하고자 마련되어, 40명의 청소년과 함께 클라이밍과 스케이트보드 교육을 6회에 걸쳐 진행했습니다.
2. 부평구, MG 새마을금고 청천점과 ㈜SIMPAC에 ‘우리구 착한기업’현판 전달
부평구가 MG 새마을 금고 청천점과 주식회사 SIMPAC에 ‘부평구 착한기업’ 현판을 전달했습니다. MG 새마을 금고 청천점은 설립 이후 매년 지역 사회의 소외계층을 위해 명절마다 백미, 김치 등을 후원하고 있고, 특히 올해 ‘설 이웃사랑 나눔’ 사업으로 성금 5천만 원을 기탁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주식회사 SIMPAC은 2012년도부터 매년 1천만 원씩 지역 사회에 기부를 실천하고 있으며 침수 피해가 있던 지난 2022년 8월에는 성금으로 1억 원을 기탁하기도 했습니다.
3. 부평구, 지역 안전지킴이 안전보안관 34명 위촉
지난 22일 부평구의 안전지킴이 활동을 할 부평구 안전보안관 34명이 위촉됐습니다. 이들은 2년 임기 동안 지역 안전관리 활동을 하게 되는데요. 생활 속 안전 위협 요소를 신고하는 등 7대 안전 무시 관행을 모니터링하고 안전점검의 날 합동 캠페인에 참여하며, 부평구의 안전을 위해 힘쓸 예정입니다.
부평구가 공동주택 단지의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관리지원사업을 실시합니다.
지원 대상은 준공 후 10년이 경과한 공동주택이며, 단지 내 주민공동시설의 개 보수 및 신설에 필요한 비용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공사금액에 따라 30%에서 90%까지 최대 3천만원 범위 내에서 진행하는데요. 부평구 홈페이지 종합민원에서 다운로드 한 서식으로 방문접수 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부평구 건축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부평구 보건소가 어르신 운동 교실에 함께할 분들을 모집합니다.
건강한 지역사회를 위해 비만을 예방 및 관리하고자 진행되는 이번 클리닉은 65세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하며, 총 30명을 모집합니다. 어르신들의 건강 관리를 위해, 매주 월요일과 금요일 오후 세 시 삼십분부터 한 시간동안 진행되며,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부평구 보건소 건강증진센터 방문 및 전화 접수 부탁드립니다. "우리는 오늘 조선이 독립한 나라이며 조선인이 이 나라의 주인임을 선언한다." 100년 전 독립선언서 첫 문장입니다.
국민이 주인인 나라, 3.1운동은 빼앗긴 주권을 찾기위한 주인들의 당연한 외침이었습니다.
200만 명이 참여했고, 그 보다 많은 이들의 뜻이 모여 가능했습니다.
오늘의 대한민국을 있게 해준 그 이름 없는 영웅들께 감사의 마음 전하면서 삼일절 부평 뉴스 여기서 마칩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