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news 14회
등록일 : 2022-04-04 / 조회수 : 694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람을 채우고 지역을 키우는 경제도시 부평, 4월 첫째 주 소식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제2차 법정문화도시 2021년도 사업성과 검토결과 ‘우수도시’로 선정되면서 문화생태계 기반 구축에 탄력을 받게 됐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2월 제1~2차 법정 문화도시 12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2021년 사업여건 조성 및 수행 역량, 협력역량, 시민 만족도, 비전과 전략, 거버넌스 구축 등에 대한 성과평가를 실시했습니다.
제2차 법정문화도시 5곳 중 ‘우수도시’로 선정된 부평구는 기본 사업비 26억 원에 인센티브 사업비 4억 원을 추가로 확보해 총 30억 원의 예산으로 올해 사업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 구는 ‘삶의 소리로부터 내 안의 시민성이 자라는 문화도시 부평’이라는 비전 아래 문화도시 가치 확산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먼저 문화도시 부평의 비전을 담은 슬로건 공모사업에 주민이 직접 참여해 도시를 이해하고 변화를 일으키는 시민 주도적인 활동을 확산시켰습니다. 또한 ‘문화두레시민회’, ‘부평별곳’, 시티랩‘등을 통해 시민 거버넌스 체계 구축, 시민 문화공간 확대를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울러 구는 지난해 지역 뮤지션들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음악도시브랜드 구축과 지역 뮤지션 지원, 디지털 뮤직랩 등으로 지역문화를 재해석하고 지역가치를 발견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오는 7월 갈산동 기부채납공간에 시민문화 거점 공간을 마련하고, 부평 내 다양한 영역별 현안을 발굴할 계획이며 다양한 기관 및 부서와의 추진사업과 연계해 공동체적 지역문화생태계를 형성한다는 목표를 밝혔습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구민 누구나 내 집 앞 15분 거리에서 문화생활을 누리는 부평을 만들 것”이라며 “모두가 문화로 행복한 문화도시부평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뉴습니다.
부평구는 지난 25일 ‘도시가 숨 쉬는 쾌적한 부평 녹색도시 만들기’ 일환으로 마장근린공원에서 ‘제77회 식목일 나무심기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날 행사는 차준택 부평구청장과 산곡동 주민 등 약 200여 명이 참석한가운데 꽃복숭아, 배롱나무, 팥배나무 등 1천100주의 꽃피는 나무를 식재하며 이용객들에게 사계절 아름다운 경관과 볼거리를 제공했습니다.
차준택 구청장은 “최근 동해안 산불로 산림이 소실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해 피해지역의 빠른 복구와 주민들의 일상 회복을 기원하는 마음을 담았다”며 “이번 식목일 행사를 통해 도심 내 각종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산소 공급, 도시 휴양과 치유 등 나무가 주는 이점을 되새기며 숲의 소중함을 되새기는 시간이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
1. 부평구 청소년수련관, 2022년 청소년자치조직연합 발대식 ‘어.흥.’ 성료 (3.28)
부평구 청소년수련관은 구 청소년수련관 공연장에서 2022년 청소년자치조직연합 발대식 ‘어흥-즐겁게 함께 가는’을 진행했습니다. 우수청소년 표창과 임명장 수여 그리고 축하 공연 등이 마련됐는데요, 부평의 미래를 밝힐 청소년들의 다양한 활동 기대해보겠습니다.
2. 부평구, 원활한 교통흐름 위해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 설치 추진(3.29)
부평구는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위해 어린이보호구역에 일부 시간대만 속도를 제한하는 가변형 속도제한 시스템 설치사업을 추진합니다. 평일 08:00~09:00, 그리고 12:00~16:00에는 시속 30km/h, 그 외 시간대는 50km/h로 운영하는 형태인데요, 구는 어린이들의 안전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3. 부평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채소와 친해지는 싱싱텃밭가꾸기’ 진행 (3.30)
부평구는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 부평구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함께 ‘채소와 친해지는 싱싱텃밭가꾸기’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어린이들이 작물의 성장을 관찰해 채소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자 마련됐는데요 아이들이 직접 키워보고 수확하는 활동을 통해 채소와 친해지길 바랍니다.
인천시는 관내 거주하는
만 18세 여성청소년을 대상으로 연말까지 월 1만 2000원의 생리용품 구입비를 지원합니다.
지원금은 여성청소년 전용 인천e음카드로 지급되며
신청은 4월 1일부터 15일까지
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거나, 인천e음 휴대폰 앱과 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인천시 청소년정책과로 연락하시기바랍니다.
부평구는 음식물쓰레기를 줄이고, 지속적인 감량 분위기 조성을 위해 ‘공동주택 감량평가제’를 실시합니다.
4월부터 10월까지 7개월간 관내 15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평가하는데요, 각 공동주택별 전년대비 3%이상 줄이는 것이 목표며 미달성시, 공동주택 평가에서 제외됩니다.
평가는 부평구 음식물류폐기물 수거관리시스템과 한국환경공단의 음식물쓰레기 관리 시스템에서 자동집계하며 우수감량 공동주택은 순위별 인센티브가 지급된다고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자원순환과 음식물자원팀으로 문의하시기바랍니다.
깨끗한 부평, 함께하는 부평을 만들기 위해 생활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친환경 자원순환 정책 3가지를 소개합니다.
첫째, 부평에서는 천연 펄프로 만들어지는 종이팩을 동 행정복지센터로 가져오시면 무게에 따라 재생 화장지로 교환해드립니다.
둘째, 처치 곤란한 아이스팩을 부평구청 수거함에 버리면 세척 후 시장 상인등 필요한 곳에서 재사용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깨끗하게 분리된 재활용품을 자원순환가게 ‘어울림’으로 가져오시면 품목별 무게에 따라 보상해드리고있습니다.
우리 모두 간단한 실천으로 자원을 친환경적으로 관리하는데 동참하며 깨끗한 지구를 만드는데 참여합시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