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평주간뉴스

부평뉴스 49회

등록일 : 2023-12-04 / 조회수 : 291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전해별입니다. 모두가 행복한 복지부평,
  따뜻한 소식이 가득한 12월 첫째 주 소식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가, 다가오는 겨울을 대비해 지역 내 버스정류장 87곳을 대상으로 온열의자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부평구는 지난해 버스정류장 49곳에 온열의자를 설치했으며, 올해에는 38곳에 냉·온열의자를 확대 설치해는데요.
냉·온열의자는 자동센서로 외부 온도를 감지해 15℃ 이하일 경우 35~38℃로 작동하며,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이용할 수 있어, 폭염 및 한파 대비에 효과적인데요. 특히 동암북부역광장 정류장을 비롯해 교통약자 이용률이 높은 곳에 설치되었으며, 주민들의 편의 향상을 위해 버스 운행시간에 맞춰 오전 5시부터 24시까지 운영합니다.
한편, 부평구는 내년에도 버스정류장 29곳에 추가로 설치할 예정입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겨울철 한파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구민들이 잠시나마 추위를 녹이면서 따뜻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편의시설을 지속해서 확대 운영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부평구 산곡노인문화센터는 지난 28일,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참여자 630명이 모인 가운데, ‘선배시민 덕분에 행복했던 2023년’이라는 주제로 사업평가회를 실시했습니다.
이날 사업 평가회는 산곡노인문센터 사회활동지원사업 산곡예술단 소속 사물놀이, 한국 무용 등 공연과 함께 2023년 우수 참여자 표창과 사업 보고, 2024년 사업 안내 등의 순서로 진행됐습니다.
산곡노인문화센터는 2019년에 28명으로 노인 일자리 사업을 시작해, 현재 600여 명의 노인일자리를 책임지고 있는데요. 꾸준히 여러 기관과의 협력 관계를 형성해 노인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데요. 다가오는 2024년에는 공익형 5개, 사회서비스형 2개 사업을 진행하여 총 550명의 참여자를 모집할 계획입니다.
 부평구는 앞으로도 양질의 노인일자리 창출을 위해 참여자들의 능력과 경험을 고려해 다양한 직종의 일자리를 개발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1. 부평구 자원봉사센터, 맨도롱또똣봉사단 평가회 진행
 부평구 자원봉사센터는 지난 24일, 부평구 소속 자원봉사자와 성동주간보호센터 이용자 50여 명과 함께 맨도롱 또똣 봉사단 평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평가회에서는 맨도롱또똣봉사단의 지난 1년간 봉사 활동을 되돌아 보았으며, 좋았던 점과 아쉬운 점을 공유하고, 2024년 활동 계획도 수립했습니다.
2. 부개1동 주민자치회, 2023년 자치계획 ‘주민자치회와 함께 중년의 행복찾기’사업 성료
 부개 1동 주민자치회의 ‘갱년기 탈출과 중년의 행복찾기’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중년의 갱년기를 마을공동체 에너지로 잘 극복해 보자는 취지로 진행된 이번 사업은, 부안 청호수 마을에서 1박 2일로 진행됐으며, 힐링 체험과 함께 농촌 살이를 위한 준비 사항에 관한 교육이 진행되어, 참여 주민 모두 즐겁게 참여했습니다.
3. 산곡2동 주민자치회·지역사회보장협의체 연합, 사랑의 김장김치 107세대에 나눔
 부평구 산곡 2동 자생단체 연합이 지난 27일, ‘사랑의 김장김치 나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이번 나눔은 산곡2동 인천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한 주민 및 주민자치회의 후원으로 마련됐는데요. 주민자치회와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은 취약 계층 107세대에 김장김치 10kg 씩 전달하며 안부를 확인했습니다.

12월 1일 기준 자동차 등록원부상 부평구에 등록된 차량을 소지하신 구민 여러분들은 12월 자동차세를 잊지말고 납부하세요.
 다만, 1월, 3월, 6월, 9월 자동차 연세액을 일시 납부한 차량은 제외됩니다.
 납부는 전국 은행 방문, 혹은 ARS를 통한 전화, 가상 계좌 및 인터넷, 모바일 등으로 가능하며, 자동차세는 고지서가 없어도 조회 및 납부가 가능하니, 확인 후 꼭 잊지 말고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부평구청 세무2과 자동차세팀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부평구민의 정보화 능력 향상과 정보 격차 해소를 위해
부평구는 ‘백운, 청천 e-배움터’ 두 곳을 운영중인데요.
 부평구민정보화 교육장 백운·청천 E-배움터에서 역량 있는 외래 강사 4분을 모집합니다.
 접수 기간은 12월 8일까지이며, 컴퓨터 기초부터 응용과정 관련 자격증을 보유하고, 지자체·단체 등에서 1년 이상의 강의 경력이 있으면 지원 가능합니다.
 많은 지원 부탁드리며, 자세한 내용은 부평구청 정보화교육담당자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눈은 보리의 이불이다’ 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예로부터 절기상 대설에 눈이 많이 내리면
보리를 덮은 눈이
온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해
보리 풍년이 들 수 있는데서 유래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농부들은 대설이면 눈이 많이 내리기를 기다렸다고 합니다.
대설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풍년을 기다리며 눈을 기다리는 농부들에게도
올 한 해를 마무리하며,
내년의 행복을 기원하는 우리들의 몸과 마음에도
따뜻한 눈이 많이 내리기를 기원해봅니다.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