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news 7회
등록일 : 2022-02-14 / 조회수 : 744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사람을 채우고 지역을 키우는 경제도시 부평,
2월 셋째 주 소식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는 지난 8일 「제6기 주민참여예산 주민위원 위촉식」을 갖고, 위원 97명을 주민참여예산 주민위원으로 위촉했는데요, 각 계층의 다양한 주민 의견과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6기 주민참여예산 주민위원은 공개모집과 예산·행정에 대한 전문가 추천을 통해 선발했으며 위촉된 위원들은 앞으로 2년 동안 부평구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해 주민 의견을 예산에 반영하는 활동을 하게 됩니다.
특히 주민위원은 마을에 필요한 사업을 발굴하고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역할을 하며, 주민제안사업 심의와 예산안에 대한 의견 제출도 하게됩니다.
한편 이날 위촉식에는 주민 참여예산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제의 이해와 활성화를 위한 사례」라는 주제의 교육도 함께 실시됐습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구민들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사업이 무엇인지 함께 고민하고 지혜를 모은다면 구민과 함께 성장해가는 부평의 미래를 볼 수 있을 것”이라며 “부평구 주민참여예산제 발전을 위해 위원들의 열정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다음 뉴습니다.
부평구가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1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평가는 전국 지자체 243곳을 대상으로 지표별 혁신평가를 종합해 우수·보통·미흡 3등급으로 나눴으며, 평가항목은 자율혁신, 포용정책, 참여와 협력, 신뢰받는 정부, 혁신확산·국민체감 등 5개분야 입니다.
부평구는 주민참여 확대 및 정책화 성과와 자율추진 혁신과제 등에서 좋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구는 주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다양한 단계와 수단의 참여창구를 마련했으며 실제 정책성과로 연계된 점,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구의 노력이 돋보인 점 등이 긍정적인 평가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공공데이터 제공·운영을 위한 관리체계 구축 및 공공데이터 개방 성과는 매우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주민참여 정책과 조직문화 혁신을 위한 정책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이번 평가에 대해 “다양한 우수정책사례 개발과, 조직문화 개선으로 업무 역량을 강화하는 노력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앞으로도 급변하는 미래에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혁신정책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시민들에게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부평구 갈산1동 주민자치회와 지역 주민들은 화재사고가 발생한 지역의 소상공인에게 성금 170만 원을 전달했습니다. 다행히 인명피해는 없었지만 경제적 손실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이웃에 지역사회가 큰 보탬이 되어준 따뜻한 소식이네요.
부평구 부평6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역 내 어려운 가정 60곳에 밑반찬을 전달하는 ‘희망 가득 찬 밑반찬 지원’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홀몸노인, 중장년 1인 가구 등 식생활이 취약한 가정에 직접 조리한 육개장, 방풍나물, 유제품 등을 전달하며 돌봄이 필요한 이웃의 건강과 안부를 살폈습니다.
부평4동은 지난 8일, 부평신협으로부터 저소득 가정 중·고등학교 신입생들을 위한 장학금 700만 원을 전달받았습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꿈을 잃지않고 성실하게 학교생활을 하는 청소년 14명에게 1인당 50만 원씩 지원할 예정 이라고하는데요, 이번 장학금이 아이들이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길 바랍니다.
인천시는 코로나19 확산 장기화에 따른 영세 자영업자의 위기 극복을 위해
‘영세 자영업자 특별지원금 지급’을 시행합니다. 지원 금액은 업체당 25만원이구요, 2월 7일부터 4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접수받으며 2월 21일부터는 방문신청도 가능합니다.
자세한 문의사항은 인천시 홈페이지 또는 부평구 경제지원과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부평구는 구민이 직접 교육받고 싶은 프로그램을 제안하는 ‘부평구 평생학습 구민 제안 프로그램’ 공모를 진행합니다.
1월 28일부터 3월 15일까지, 부평구민이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구요, 사회이슈, 철학, 환경, 생활법률 등 어떤 주제든 가능합니다.
부평구평생학습관 홈페이지, 이메일 혹은 부평 관내 비치되어있는 구민제안함을 통해 접수하면 되는데요, 선정되는 분들을 위한 상품도 준비되어있으니
구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이상으로 뉴스를 모두 마칩니다.
시청해주신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