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부평주간뉴스

부평뉴스 12회

등록일 : 2024-03-18 / 조회수 : 17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부평구청 아나운서 정경현입니다.
구민여러분과 함께
‘더 나은 부평, 더 큰 부평’을 향해 나아가는 부평의
2024년 3월 셋째 주 뉴스입니다. 
첫 번째 소식입니다.
부평구는 지난 16일 아동의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부평구 제2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및 아동권리교육을 개최했습니다.
이번 발대식에는 아동참여위원 및 보호자 등 60여명이 참석했으며 제1기 우수 위원 표창, 제2기 위원 위촉장 수여, 아동권리교육, 오리엔테이션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아동참여위원회는 아동이 자신과 관련된 정책에 대해 직접 참여하고 의견을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설치된 아동참여기구로 부평구는 지난해 3월 부평구 아동 29명으로 구성된 제1기 아동참여위원회를 최초로 구성해 아동권리교육, 어린이 참여예산학교 등 활발한 활동을 했습니다.
제2기 아동참여위원회는 7세~14세의 아동 33명이 위원으로 선발되었으며 아동 의견수렴을 통해 선정한 “부평구 아동이 바라는 놀이와 문화”라는 주제로 아동 정책 제안,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차준택 부평구청장은 “이번 제2기 아동참여위원회도 부평구 아동을 대표해 아동정책에 대한 다양하고 좋은 의견을 제안해 주기를 기대한다.”며, “아동의 의견에 귀 기울여, 아동의 꿈이 실현되고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 부평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뉴습니다.
 부평구는 여름 장마철 침수로 인한 피해 발생 예방을 위해 ‘2024년도 개폐식 방범창 설치 지원사업’ 접수기간을 4월 30일까지 연장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지원사업은 집중호우로 인한 반지하주택 침수시 현관문으로 출입이 불가능할 경우, 창문으로 탈출할 수 있도록 개폐식 방범창을 무료로 설치하는 것으로 지원대상은 부평구 관내 반지하주택 거주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접수는 기한 내 건축과 또는 각 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구는 접수기간 연장에 따라 5~6월 중 대상 선정 후 설치 공사를 시행할 예정입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도 ‘개폐식 방범창 설치 지원사업’에 별도 예산이 편성됨에 따라 지원사업의 수혜 대상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며, 구 관계자는 “안전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함으로써 집중호우 시 주민들의 안전한 주거 생활공간을 마련하는 데에 이바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습니다.


1. 부평1동, 새봄맞이 민관 합동 대청소 실시 (3.11)
부평1동은 지난 8일 지역 곳곳에서 새봄을 맞아 겨우내 묵은 때를 벗겨내고 청결한 지역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새봄맞이 민관 합동 대청소를 실시했습니다.
통장자율회 및 직원 40여명이 참여했으며 부평역과 부평시장역 인근 쓰레기 수거, 도시경관을 저해하는 불법광고물 제거를 비롯해 주민들에게 각종 생활쓰레기 배출방법 홍보를 실시했습니다.
2. 부평구 여자볼링선수단, 제5회 인카금융 슈퍼볼링 대회 여자부 준우승 (3.13)

부평구 소속 여자볼링선수단이 지난 8일부터 나흘간 강릉시에서 열린 ‘제5회 인카금융 슈퍼볼링 대회’에서 준우승을 차지했습니다.
부평구 선수단은 단체전 본선 1위로 챔피언결정전에 진출해 서울시설공단을 상대로 팽팽한 접전을 펼친 끝에 아쉽게 우승을 내어줬지만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값진 준우승을 거뒀습니다.
3. 부평구, 시니어파크 프로그램 운영 (3.13)

부평구는 오는 4월 초부터 지역 내 65세 이상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시니어파크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시니어파크 프로그램’은 관절이 약한 어르신들의 맞춤형 공원인 시니어파크에서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여가문화 형성을 위해 부평구 체육회 생활체육지도사와 협업한 건강 증진 프로그램으로 11월 28일까지 주 1회 운영할 예정입니다.

[부평구, 고양이 동물등록 안내]

부평구가 고양이를 잃어버렸을 때 대비할 수 있도록 고양이 동물등록을 안내합니다.
고양이의 경우 집에서 탈출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동물등록이 되어 있다면, 전산시스템상에 등록된 정보를 통해서 소유자에게 빠르게 연락이 갈 수가 있어 고양이 동물등록이 필요한데요.
등록을 희망하는 고양이 소유자는 신분증을 지참 후 고양이와 함께 동물등록 대행기관으로 지정된 동물병원에 방문해 신청서 작성과 비용을 납부하면 됩니다.
비용은 수수료 1만원과 마이크로칩 구입비 등으로 국가동물보호정보시스템을 통해 대행기관을 조회할 수 있는데요.
특히 동물등록시 사용되는 내장형 마이크로칩은 체내 이물 반응이 없는 재질로 코팅된 쌀알만한 크기의 동물의료기기로 동물용 의료기 기준규격과 국제규격에 적합한 제품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고양이를 소유한 부평구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2024년도 부평구 저소득주민자녀 장학금 지원]

부평구는 생계, 의료급여 수급자에 해당하는 저소득주민 자녀를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합니다.
부평구에 거주하는 저소득주민 자녀 중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품행이 바른 중학생 및 고등학생에게 1인당 50만원을 지원하게 되는데요.
자격요건에 따라 2023년 봉사활동 실적이 있는 중학생 1,2학년, 2023년 성적 중 과목 원점수가 70점 이상인 과목이 전체 과목수의 50퍼센트 이상인 중학교3학년 및 고등학생을 선발하는 일반장학금과 2023년 및 2024년 기능, 체육, 예능 대회에서 입상한 중,고등학생을 뽑는 특별장학금으로 나뉩니다.
 총 70명의 학생을 선발해 오는 5월 31일에 지급할 예정이며 단, 2024년 국가나 다른기관 및 단체 장학금 수혜자와 2023년 부평구 저소득주민 자녀 장학금 수혜자는 제외되오니 구민 여러분의 착오 없으시길 바랍니다.
자세한 문의는 거주지 동 행정복지센터 및 부평구 사회보장과로 부탁드립니다.


이제 한 낮에는 제법 기온이 많이 올라 따뜻한 봄의 기운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백화점에는 새로운 봄옷들로 가득하고 각 지역에서는 꽃 축제를 준비하느라 여념이 없는데요.
따뜻해진 날씨만큼이나 우리 부평구 각 동 주민자치회 역시 ‘새봄맞이 대청소’를 하며 몸도 마음도 새로이 하고 있습니다.
지역 내 쾌적한 생활환경을 만들기 위해 어깨띠를 착용한 채 정비활동을 하기도 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생활폐기물 배출 및 수거 안내문을 나눠주며 홍보 캠페인 활동을 벌이기도 하는데요.
이런 노력으로 주민들과 설렘과 희망의 메시지를 공유하고 있죠.
봄은 만물이 소생하는 희망의 계절이라고 합니다.
우리도 지난 겨울 몸을 움츠리게 만들었던 흔적을 정리하고 활기차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봄을 맞이하면 어떨까요?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