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 e-배움터, 키오스크(무인 단말기) 체험 교육
-디지털 시대 슬기로운 노년생활 -
2024-07-25 <발행 제340호>
백세시대를 사는 우리, 시시각각 변화하는 문명시대를 살면서 컴맹, 폰맹으로 산다는 것은 왠지 모를 답답함을 느끼게 한다. 특히 최근 몇 년 사이에는 대부분의 장소에 무인 단말기가 설치되어 사람을 대신하고 있다. 병원, 카페, 극장, 식당, 커피전문점 등 많은 곳에서 무인 단말기를 흔히 볼 수 있다.
+ 실버기자 이순애
젊은 사람들은 이런 문화가 일상이 되어 빠르게 적응하는 반면 어르신이나 기계치라고 일컫는 사람들은 무인 단말기를 만나면 당황할 때가 많다. 이제는 식당에서도 메뉴판을 건네고 주문 받는 종업원 대신 식탁에 놓인 모니터를 통해 스스로 주문하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자식이나 젊은이들 도움 없이 직접 배워서 해야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가까운 컴퓨터 교실이나 지역 평생교육장 등을 찾는 어르신들이 늘고 있다.
이에 부평구에서는 청천 e-배움터에 실습용 무인 단말기를 설치하고, 부평구민이라면 누구나 체험 및 교육을 받아볼 수 있도록 마련했다. e-배움터에 설치된 실습용 무인 단말기 앞에서 직원이 알려주는 사용법을 배우고, 직접 터치해 보면서 설명을 듣고 있는 어르신 두 분을 만나 사용 소감을 여쭤봤다.
“자식들과 있을 때는 괜찮았는데, 병원에서 혼자 직접 신청과 수납을 해 보니 생각만큼 쉽지 않았어요. 실수를 반복하며 어쩔 수 없이 도움을 받은 적이 있었어요.”
“햄버거 가게에서 주문하려고 할 때 동작이 느리다 보니 뒤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 미안해서…. 그냥 비켜날 때면 자존감이 상해 우울할 때가 있어요. 가끔 친절하게 도와주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무척 고마운 마음이죠.”
“이것 저것 부담없이 눌러보고, 모르는 것은 강사에게 바로 물어보면 항상 친절하고 이해하기 편하게 설명해 주니 정말 감사해요.”
노년층이 새로운 배움을 위해서 노력하는 만큼, 우리 또한 약자를 배려하고 이해하는 노력을 버리지 않는 사회, 더불어 사는 사회가 되었으면 한다.
<키오스크(무인 단말기) 체험존 운영>
대상 : 주민등록상 부평구민 누구나 무료
운영내용 : 키오스크(무인 단말기) 체험 및 교육
운영기간 : 상시 이용 가능(단체 이용 및 교육 전화 문의)
장소 : 백운 e-배움터 ☎ 032-509-7570, 청천 e-배움터 ☎ 032-509-8940
자료관리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