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색직업/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친절교육·상담… 이미지 개선-

2006-06-29  <>

인쇄하기

이색직업/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이색직업/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친절교육·상담… 이미지 개선

환자와 직원사이 관리자 역할
경력·능력따라 보수 천차만별

병원도 이제 경쟁시대. 병원들도 일반 기업처럼 마케팅과 서비스 개념을 도입하고 고객만족서비스에 힘을 쏟기 시작했다. 이런 의료계의 변화 속에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직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일반적으로 환자 상담이나 사후관리 등 의료 이외의 부분을 맡아 진료의 효율성과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직원에 대한 친절 서비스 교육으로 병원 이미지를 개선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또 더 나아가 마케팅과 기획부분까지 담당, 병원의 매니저 역할을 하는 전문직으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현재 그랑프리성형외과(부평)에서 상담실장으로 근무 중인 김은경(39. 부개동)씨는 결혼 후 36살이라는 늦은 나이에 병원코디네이터에 도전한 케이스다. 김은경씨는 간호조무사가 되기 위해 교육을 받던 중 병원코디네이터에 관한 정보를 얻고 길을 바꾸었다. 전업주부로만 있다가 직업을 갖는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니다. 더구나 기혼자로서 서른여섯이라는 나이는 현실적으로 직업을 갖는 데는 걸림돌이 될 수 있는 조건이다. 하지만 코디네이터는 결혼 유·무나 나이 보다는 개개인의 마인드와 자질, 또는 서비스를 담당할 수 있는 성품에 비중을 둔다.
김은경씨는 “코디네이터는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마음을 잘 이해해야 하고 또 중간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맡아야 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연륜이 있는 게 일하는데 도움이 된다”며 “나이와 기혼이라는 조건이 불리하게 작용하지 않는 직업 중 하나”라고 덧붙였다.
전문코디네이터 제도는 선진국에서는 이미 보편화되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90년대 중반 이후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제도로 최근에는 새로 개설하는 병원을 중심으로 정착화 되어 가고 있다. 최&강 간호학원의 강현숙 원장은 “의료시장의 개방과 개원하는 병·의원의 증가로 병원코디네이터 수요가 확대일로에 있다”며 “체계화된 교육기관의 경우 교육과정이 끝나기도 전에 취업이 되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많은 병·의원에서 코디네이터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또 “병원코디네이터는 단순 사무직이 아닌, 관리자의 자리에 서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보다 폭넓은 교육을 필요로 한다”며 “교육을 통해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마인드를 갖도록 해, 이 시대 병원이 원하는 멀티플레이형의 인력을 양성하는 데 교육의 목적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병원코디네이터는 의사와 진료 팀 간의 원활한 치료중재를 위한 진료코디네이터에서부터 수납과 예약을 담당하는 리셉션 코디네이터, 상담코디네이터, 마케팅코디네이터, 재무코디네이터 등으로 세분화 되어 자신의 적성과 이력에 어울리는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폭이 넓다. 교육은 전문교육과정 기관을 통해 진행 된다.
컨설팅 업체나 서비스 관련 교육기관, 또는 기존의 간호학원이나 평생교육원 등에서 병원서비스코디네이터 전문가 과정을 개설, 전문코니네이터들을 배출하고 있다.
교육 기간은 보통 3~4개월 과정으로 이들 기관에서 일정 교육과정을 수료하면 병원코디네이터로서 활동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근무지가 병원이기 때문에 보건·의료관련 전공자나 기존에 병원 근무경력이 있으면 좋지만 비전공자들이나 일반인도 일정 교육과정을 거치면 누구나 병원코디네이터로 활동이 가능하다. 급여는 초임의 경우 1백만 원 내외에서 시작하지만 상담코디네이터의 경우 ‘급여+∂’의 제도가 보편화 되어있어 경력과 능력에 따라 보수가 수직 상승할 수 있다.
병원코디네이터 김은경씨는 “자신의 능력과 노력 여하에 따라 수입을 높일 수 있음은 물론 일에 대한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직업으로, 교육기관 수료 후에도 마케팅이나 컨설팅 교육 등을 통해 관리자로서 계속적인 발전을 할 수 있는 매력적인 직업”이라고 설명한다.
도움말 : 최&강 간호학원(032-521-0589)
<박미혜 기자>
choice61@hanmail.net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본청
  • 담당팀 : 홍보담당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