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홍보정책 잘 살펴봐야

-매니페스토 운동-

2006-06-02  <>

인쇄하기

홍보정책 잘 살펴봐야

매니페스토 운동

 


5월 31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사회 각계에서 메니페스토 운동을 펼치고 있다.
메니페스토(Manifesto)는 선거의 공약이나 정책을 말하는데, 이번 지방선거를 유권자와 후보자 모두 정책선거로 치르자는 운동이다.
유권자는 정당이나 지역적인 연고가 아닌 공약을 기준으로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 또 선거가 끝난 후에도 당선자의 공약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평가하는 감시자가 역할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후보자 역시 표심을 잡기 위한 말뿐인 공약을 지양하고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공약만 내세워야 한다. 또 그 공약을 실현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도 함께 제시해 자신의 공약을 구민에게 검증받아야 한다.
이번 선거를 정책경쟁으로 유도하기 위해 중앙 선거관리위원회를 비롯한 각종 포털 사이트는 현재   <공약은행> 혹은 <정책은행>을 운영하고 있다. 인터넷을 이용해 유권자는 자신이 바라고 원하는 정책을 제안할 수도 있고, 각 후보자가 공표한 정책을 검증할 수도 있다.
부평구 지방선거 후보자들은 지난 4월 22일 부평구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실시한 메니페스토 설명회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후보자들은 실현가능한 공약만 공표하고, 당선 이후에도 공약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약속했다. 선거에 앞서 메니페스토 운동에 적극 동참한다는 의지를 표명한 것이다.
부평구 선거관리위원회의 구진명 씨는 “부평구 후보자들이 정책선거를 다짐한 만큼 당선 후에도 공약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감독할 수 있는 냉철한 유권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목록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본청
  • 담당팀 : 홍보담당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