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알짜배기 소비자정보9

-초·중생 휴대폰 과다요금 피해 급증 다양한 요금절약방법 이용해야-

2006-06-02  <>

인쇄하기

알짜배기 소비자정보9

초·중생 휴대폰 과다요금 피해 급증
다양한 요금절약방법 이용해야

이동전화 가입자가 증가하면서 피해구제도 늘어나 한국소비자보호원에 접수된 2005년 이동전화 서비스 관련 피해구제 건수는 총1천1백9건으로 지난해 5백71건에 비해 94.2%가 증가했으며 올해 들어서는 더욱 급증해 1월부터 3월까지 접수된 피해구제 건수는 4백14건으로 전년도 동기대비 147.9%나 증가했다. 특히 최근에는 휴대폰을 지니고 있는 초·중등생들이 늘어나면서 과다한 요금청구로 인한 피해가 문제가 되고 있다. 이동전화 가입 계약을 할 때에는 가입계약서상의 단말기 할부금 여부, 부가서비스 항목 등을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고 본인서명으로 기명날인한 후 계약서 사본 한부를 배부받아 일정기간 이상 보관해 둬야 나중에 분쟁이 발생했을 때 적절한 피해보상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휴대전화 이용요금은 소비자가 월정액에 가입해도 통화료, 문자메세지, 무선인터넷 사용료에 대해서만 해당하는 것 일 뿐 정보이용료는 별도로 합산돼 부과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청소년을 위한 요금 절약 포인트
▶청소년 본인 명의로 전용요금제 가입
부모명의로 이동통신 서비스에 가입해 자녀에게 줄 경우 성인콘텐츠에 고스란히 노출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하며, 청소년 전용요금제는 주로 단문메세지 서비스(SMS) 이용이 많은 청소년의 통화습관에 맞춰져 있어 업체별로 5백∼3만건의 SMS 이용이 가능한 요금제를 제공하고 있다.
▶소액결제 차단 서비스 신청
청소년 요금제의 경우 소액결제를 차단할 수 있는 서비스를 별도로 신청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신청해 놓으면 소액결제 방식으로 게임 아이템 등 콘텐츠 구입비용이 과다하게 지출되는 것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무선인터넷 매니아라면 정액제가 유리
무선인터넷으로 게임이나 음악을 내려받거나 동영상, TV시청 등의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가입자라면 각 업체별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는 무선인터넷 정액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유선과 무선서비스기 모두 이뤄지는 사이트라면 유선 인터넷을 이용해 콘텐츠를 내려받는 것도 휴대폰 데이터 통화료를 절약하는 방법이다.
▶문자메세지는 인터넷으로
휴대폰으로 문자메세지를 보내면 건당 30원이 부과되지만 인터넷의 문자메세지 무료사이트나 각이동통신업체의 홈페이지에서는 무료로 문자를 보낼 수 있다.
▶스팸 차단으로 불필요한 욕구 자제
광고 문자메세지를 받은 후 무심결에 회신 버튼을 누르면 낭패를 당하기 일쑤이므로 미리 스팸 광고 차단 서비스를 신청해 불필요한 정보를 받지 않는 것도 방법이다.

피해 예방을 위한 이동전화 가입시 주의사항
계약서를 교부하지 않는 한 대리점에서는 휴대폰을 구입하지 않으며, 가능한 한 이동전화서비스 가입시 이동통신사 대리점을 방문해 계약하고 단말기 할부매매 계약서 및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신청서를 반드시 받아 둔다. 요금제나 부가서비스 등 세부조건을 확인해 가입신청서를 직접 작성하고, 신청서 사본을 수령해 보관해 둔다. 판매원이 구두로 설명한 특약사항은 반드시 계약서에 명시하도록 요구하며 계약과정에서 단말기 무료제공이나 단말기 대금지원을 설명하는 경우 반드시 서면으로 작성 보관한다. 이동통신 요금청구서는 꼼꼼히 확인하고 단말기를 구입한 후에는 이동통신 요금고지서에 단말기 대금이 포함돼 청구되는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한다.
(자료제공=경제과)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본청
  • 담당팀 : 홍보담당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