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가격·수명·효율…잘 따져야 알뜰혼수

-신혼살림 현명하게 구입하는 법-

2007-10-25  <>

인쇄하기

 
  결혼 성수기 구분이 예전 같지 않다고 하지만 웨딩플래너와 예식장이 가장 붐비는 시기는 여전히 봄과 가을이다. 요즘 같이 선선한 날씨에 특히 결혼 소식이 심심찮게 들려오는데 인륜지대사인 만큼 준비해야할 것도 가지가지. 결혼식도 결혼식이지만 행복한 미래를 설계하기에 앞서 신혼집과 신혼살림을 들이는 것도 비용과 시간이 꽤 많이 드는 일이다. 하지만 어쩌랴, 노력하는 만큼 저렴하면서도 좋은 신혼살림을 구할 수 있는 것을.
 
TV 구입은 5년 이상을 내다보며, 신중하게!
  두꺼운 CRT TV가 사라지고 얇은 LCD, PDP TV가 등장함에 따라 거실이 한층 넓어 보일 뿐 아니라, 인테리어적인 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 소니, 삼성, LG 등도 TV의 베젤의 디자인을 다채롭게 하며 주부들의 눈길을 사로잡는 한편, 1,920×1,080p 해상도를 지원하는 풀 HD TV 및 120Hz의 응답속도를 지원하는 LCD TV가 출시되면서 잔상을 줄인 고해상도 영상을 감상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대형, 고기능일수록 가격이 높아지므로 A/S가 다소 약하지만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한다면 100만원 이상 절약할 수 있다. TV의 각종 영상 입·출력 단자들도 변하고 있는 만큼 최신 디지털 단자인 HDMI 1.3 버전을 지원하는 TV를 구입하는 것이 주변기기와의 연결에 유리하다.
 
냉장고는 전력 효율과 적정 용량을 잘 계산하자!
  냉장고는 가격보다는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구입하도록 하자. 전력 소모율이 높은 만큼 구입가 20~30만원 아끼려고 소비효율이 한 단계 낮은 제품을 구매한다면 차액 이상의 전기세를 지불하게 될 수 있다. 최근 핵가족화 추세에 비해 지나치게 사이즈를 키운 제품이 늘고 있는데 부엌의 크기와 가족 수에 알맞게 냉장고 용량을 선택하도록 하자.
 
김치냉장고와 에어컨은 거꾸로 주문하자!
  당연한 얘기지만 여름철엔 에어컨 가격이 올라가고 김장철이 가까워지면 김치냉장고 가격이 오른다. 그렇기에 가을, 겨울에 에어컨을 주문하고 봄 이후에 김치냉장고를 구입한다면 훨씬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을 것이다. 이들 제품들은 신제품이 나온다고 획기적으로 변하지 않으니 반년 전 모델을 구입해도 좋다.
 
저렴한 가전제품은 가급적 선물 받도록 하자!
  토스트기, 커피메이커, 다리미, 전자레인지, 전기주전자부터 접시 세트, 거실용 거울, 행거 같은 비교적 저렴한 제품들은 서둘러 구입하지 않으면 친구들에게 선물 받을 수 있으니 결혼하는 친구들에게 무얼 해주면 좋을지 몰라 고민하는 친구들에게 정보를 흘려주어 자연스럽게 갖추도록 하자. 이 정도라면 큰 부담이 되지 않으니 친한 사이라면 선뜻 선물해줄 것이다.
 
제품은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는 한 곳에서!
  여러 제품을 구매해야 하는 만큼 미처 실물을 못 보고 온라인 사진이나 전단지에 혹해 주문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뭐든 실제로 보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세하게 색상이 다르거나 성능이 생각과 다소 차이 날 수 있기 때문. 시간이 없다면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살펴본 후 모델을 정하고 용산전자상가, 테크노마트 또는 전자랜드, 하이마트 등 한 자리에서 여러 가전제품을 구경할 수 있는 곳에서 정한 모델들을 체크하도록 하자. 친절하게 상담해주는 점원들도 있지만 세상은 냉정하다. 자칫 재고모델이나 마진이 높은 모델을 권하는 점원들도 간혹 있으므로 주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제품에 대한 평가나 여러 구매자들의 사용기를 점검하는 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한 장소에서 구매해야 할인이나 사은품 혜택이 커지므로 가급적 하나의 매장(또는 인터넷 쇼핑몰)에 올인 하도록 하자.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 여러 쿠폰과 이벤트 등을 활용하면 상상 이상의 할인과 적립을 받을 수 있다.
초저가로 다녀오는 신혼여행.
  혼수 준비를 무사히 마치고 결혼식까지 정신없이 달려온 당신. 이제 두 사람의 새 출발을 위한 신혼여행만이 남아 있다. 하지만 혼수와 집 장만으로 돈의 여유가 없다면 저렴하게 자유여행을 다녀오는 것은 어떨까. 최근 단체여행을 위해 여행사가 확보해놓은 좌석 중 남는 좌석을 저렴하게 팔거나 여행 직전 취소로 저렴하게 올라오는 이른바 ‘땡처리 항공권’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이트가 인기다. ‘땡처리닷컴(http://www.ttangcheori.co.kr)’이나 ‘072AIR(http://072air.com)’에 들어가 보면 믿기 어려운 가격에 올라오는 각종 항공권이 눈에 띈다. 약간의 영어 실력과 모험 정신만 있다면 절반 값으로 신혼여행을 다녀올 수 있을 것이다.
이상훈 기자 tearhunter@naver.com

목록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본청
  • 담당팀 : 홍보담당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