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만 24시? 이젠 민원도 24시간 열려있어요
-민원 24, 각종 민원서류발급은 물론 원거리 서비스도 가능-
얼마 전 이사를 한 직장인 김 씨는 근무시간 때문에 전입신고를 차일피일 미루고만 있었다. 전입신고 한번 하자고 한창 바쁜 때에 휴가를 낼 수도 없는 노릇. 그러다 우연히 알게 된 온라인 종합 민원 포털인 ‘민원 24’로 숙제 같던 전입신고를 말끔히 해결했다.
민원24란 국민 누구나 행정기관 방문 없이 집, 사무실 등 어디서든, 24시간 365일 인터넷으로 필요한 민원을 안내받고,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말한다.
민원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민원안내 -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모든 민원에 대해 처리기관, 처리기한, 수수료, 구비서류, 연락처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전입신고 등 약 5,000여 종)
2. 인터넷 열람민원 - 필요민원을 신청하여 화면상으로 열람할 수 있는 서비스(개별주택가격확인원 등 22종)
3. 인터넷 발급민원 -필요 민원을 화면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프린터로 출력할 수 있는 서비스 (주민등록등초본 등 1,208종)
4. 생활민원 일괄서비스 - 일상생활 중에 발생하는 다수의 생활민원을 인터넷 상에서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도록 묶음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이사민원 등 20여 종)
5. 어디서나 민원 - 인터넷, 방문, 전화 접수 등 다양한 민원 접수 방법을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고, 가까운 공공기관을 방문하여 편리하게 민원을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대학교졸업증명 등 290여 종)
한편 장애인 편의를 위해 장애인 전용 위젯을 이용해 간편하게 민원을 신청하고, 음성안내, 키보드만으로 검색 신청할 수 있는 기능을 보강하였고, 장애인 도우미를 개설하여 장애인에게 유용한 여러 생활정보를 한눈에 열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다문화가정 등 외국인도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외국인등록사실증명 등 15종의 민원을 5개 외국어(영어, 일본어, 중국어, 베트남어, 태국어)로 서비스하여 외국인도 민원서류를 쉽게 신청하고 발급 받을 수 있다.
고영미 명예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