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원 처리기간 크게 줄어든다
-구, 고객만족 행정 추진-
부평구는 신속한 민원처리로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 행정을 펼쳐 나가고자 민원 처리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7일 이상 소요되는 86개 민원사무에 대하여 처리기간을 대폭 단축 처리토록 함으로써 구민들의 경제적 부담 및 비용손실 방지 효과 등 주민 편익 증진의 실질적인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세부 내용을 보면 민원사무처리 규정의 7일 이상 민원사무를 대상으로 처리기한을 단축 실시키로 지난 3월 방침을 결정하고, 각 민원사무에 대한 실무부서와의 조정 절차를 거쳐 지방세 기한 연장·복지대상자 자금지원 신청 등 총 86개 민원사무에 대하여 평균 30% 처리기한을 단축하여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부평구는 건축관련 민원 무방문 처리제도, 사망신고 및 장제비 지급신청 원스톱 서비스 등 부평구민의 복리증진을 위한 다각적인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고 있다. 고객만족 행정을 요구하는 시대에 발맞춰 변모하는 부평구의 대민 행정으로 구민이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획감사실 행정혁신팀 509-607
지적측량 민원 일괄처리
One- Stop 서비스로 한번에 OK
부평구는 7월부터 단 한번의 민원실 방문만으로 지적민원을 일괄 처리하여 최종결과까지 통보하는 원스톱(One-Stop) 지적측량 민원서비스를 실시한다.
종전에는 민원인이 분할측량 등 지적측량 신청 후 지적공부 정리까지 수차례에 걸쳐 민원실을 방문하여야 하는 불편이 있었지만 이를 개선하여 지적측량 신청단계부터 토지대장 발급까지 원스톱(One-Stop)으로 제공한다.
구 관계자는 “토지소유자가 지적측량 신청시 동시에 지적공부정리 신청을 하면 별도로 구청을 방문하지 않아도 지적공부 정리된 토지대장과 지적도를 무료로 가정에서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며 “원스톱(One-Stop) 지적측량 민원서비스를 통해 민원인의 불편 및 시간적, 경제적 부담 해소는 물론 적극적인 민원중심 업무처리로 구민에게 신뢰받는 지적행정 구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지적과 지적팀 509-69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