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도시의 미래, 디자인 ② 도시디자인기획단장 정유경

-지역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

2008-08-22  <>

인쇄하기

 우리 부평구의 이미지는 어떤 단어로 표현할 수 있을까? 다른 도시에서 바라보는 부평의 이미지는 과연 어떤 모습으로 그려지고 있을까? 아마도 탁한 회색빛과 복잡한 도심의 이미지가 아닐까 싶다.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도시마케팅의 일환으로 도시브랜드 슬로건을 개발하였거나 개발 중에 있다.
도시브랜드는 사람들의 마음에 상징적 도시로 장소의 정체감을 갖게 하고 도시의 경제를 활성화하는 마케팅 수단이 되기도 한다.
 매력적인 도시로 세계인들에게 친숙한 아이러브뉴욕의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도시의 위상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하는데 성공한 사례로 우리나라 도시 브랜드의 모범사례가 되고 있다.
뉴욕의 회생 전략은 27년 전인 1977년으로 당시 뉴욕은 오일쇼크로 인해 경제적 위기로 휘청거렸다.
 
 뉴욕의 재정은 파탄 난 상태였고 맨해튼은 범죄와 마약으로 병들어 갔다. 주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은 오랜 고민 끝에 ‘관광’을 통한 수입 창출이 뉴욕을 정상화시킬 수 있다는데 의견을 모았고 그로인해 종합적인 마케팅 플랜이 마련되어 뉴욕을 상징하는 로고가 탄생했다.
 그 유명한 ‘I LOVE NEW YORK’ 슬로건은 이렇게 만들어진 것이다.
 
 국내에서도 서울의 ‘hi seoul’ 등 여러 지역자치단체들이 도시를 브랜딩 하기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성공적인 도시브랜드 슬로건의 개발 기본 요건으로는 차별성 부각을 들 수 있다. 지역 특유의 자연환경, 문화, 역사 등이 담긴 슬로건만이 독창적이고 차별성이 강한 도시브랜드 슬로건이 될 수 있다.
 단기적 유행성에 치우치지 않고 중장기 전략과 비전, 명확한 설정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개발 후에도 지역주민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때 도시브랜드 슬로건은 확산이 되고 브랜드로서의 가치를 생성할 것이다.
 우리 부평구도 브랜드 개발에 필요성과 관심을 갖고 우리구만의 고유 이미지를 창출하여 문화도시의 면모를 갖추어나가야 할 것이다.
 
 

목록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