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부서 담당자를 위한 공공갈등관리안내서
안녕하십니까,
부평구 소통담당관 갈등관리팀입니다.
첨부된 게시물은 인천광역시 부평구에서 2022년 11월 발행한
<사업부서 담당자를 위한 공공갈등관리 안내서>의 부평구청 누리집 게시용 전자파일입니다.
사업 담당자 누구나 이 안내서를 활용하여 업무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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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순서>
1. 목적 및 활용
2. 유형별 공공갈등관리 사례
- 주민 간 의견 대립으로 스트레스 받을 때
- 반복되는 다수인 민원으로 스트레스 받을 때
- 민감하게 반응할 집단이 명확히 보이거나 예측될 때
- 주민 대상 행사(사업설명회 등)의 파행이 우려될 때
- 부평구 권한 밖의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할 때
3. 상황별 공공갈등 해결을 위한 방법 활용
- 정보공유와 의견수렴이 필요할 때
- 왜곡된 정보로 갈등이 악화되어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할 때
- 갈등의 원인분석과 체계적인 갈등진단이 필요할 때
- 대화를 통한 갈등해결이 필요할 때
- 공론과 숙의를 통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할 때
4. 단계별 갈등관리
- 갈등단계 별 확인사항
- 갈등단계 별 관리기법
5. 부록
- 부평형 갈등관리 시스템
- 갈등관리에 대한 궁금증 Q & A
- 실무 서식 자료
- 인천광역시 부평구 공공갈등 예방과 해결에 관한 조례
자료관리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