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친환경 운전 안내장치 부착사업 안내문
1. 사업목적 및 개요
○ 친환경 운전문화 확산을 통해 수송분야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등 오염물질 배출저감 및 에너지 절약 도모
※ “친환경 운전은 효과가 빠르고(quickly), 비용-효과적이며 친환경 운전 실천시, 수송분야의 CO2 배출을 10%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OECD/ITF, 2008)
○ 지원근거
- 대기환경보전법 제77조의 2(친환경운전문화 확산 등) 및 제130조의2(친환경운전문화 확산을 위한 시책)
2. 지원대상 자치단체
○ (지원대상) 친환경운전 안내장치 보급을 하고자 하는 지자체
○ (지원조건) 지방비 부담분(25%) 확보한 자치단체
3. 대상사업
○ 시내버스, 택시, 화물차, 일반승용차 대상 친환경안내장치 부착 비용 보조
※ 보조금 지원 금액에 대한 지침(7월 말 예정) 송부 예정
4. 재원분담비율
○ 지원형태 : 자치단체 자본보조
○ 지원비율 : 국고 25%, 지방비 25%이상, 자부담 50%
구분 |
장치 가격 |
국비 |
지방비 |
자부담 |
통합형* |
약 40만원 |
약 10만원(25%) |
약 10만원(25%) |
약 20만원(25%) |
단독형** |
약 30만원 |
약 9만원(25%) |
약 9만원(25%) |
약 12만원(25%) |
**단독형 : 친환경운전안내장치
붙임 1. 작성양석 1부.
2. 사업설명자료 1부.
[붙임1]
친환경 운전 안내장치(EMS) 보급사업 |
□ 친환경 운전 개념
○ 친환경성, 경제성, 안전성, 편리성, 에너지 절약을 지향하는 운전으로 급출발과 급제동 등을 줄이고 정속주행을 함으로써 연비를 향상시키고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신개념의 운전행동
※ 유럽, 일본, 미국 등은 2000년대 초반부터 에코드라이브 운동 확산 추진
□ 그간 추진 현황
○ 친환경 운전문화 확산 추진 근거 마련(‘09.5, 대기환경보전법 제77조의2)
○ 친환경 운전 홍보 캠페인 추진
- 친환경 운전 10가지 수칙 제정(‘08), 친환경 운전왕 대회(‘08~) 등
○ 친환경 운전 안내장치(EMS*) 시범보급(‘11~12년, 300대)
□ 친환경 운전 효과
○ (온실가스 저감 및 에너지 절약) 시범보급 결과 온실가스 배출량 감소 및 연비 절감 최대 16%(평균 7%)
- 서울시 소재 시내버스 업체(135대)의 경우 친환경 운전 등을 통하여 연간 연료비 2억 8천만원을 절감
※ 친환경 운전문화 실천으로 온실가스(CO2) 배출량을 최대 10% 저감(2008 OECD/ITF)
※ 일본의 운송업자(회사 20개사, 차량 1,650대) 조사 결과, 친환경 운전 실시로 연비 7.89% 향상(기존 평균 3.8km/L → 4.10km/L)
○ (교통사고 감소) 친환경 운전 실시 전후 평균 12.1건에서 5.9건으로 49% 감소(11개사 1,310대 대상, ’06년 일본 자동차기술회)
□ 친환경 운전 안내장치(EMS) 개요
○ (작동원리) 자동차의 OBD*, ECU** 장치의 신호로부터 연료소모량 등을 측정, 차량 주행정보를 알려줌으로서 에코 드라이브 구현
* 자기진단장치(On Board Diagnosis)), **ECU(electronic control unit)
※ 기존의 네비게이션은 단순 가감속을 공연비와 비교하여 연비를 표시하므로 실제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고 오차가 커서 친환경운전으로 행태전이가 안됨
○ (표출방식) 시각적으로 주행거리?연료 소모량?연비?CO2 배출량 등을 표시하고, 청각적으로 공회전?급가속 시 등 경고음 발생
- 운전자의 운전패턴을 스스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 “친환경 운전” 방식으로 운전습관 개선 가능
- “급출발”, “급가속” 등 부적정한 운전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려주어 친환경 운전을 유도
○ (장치타입 및 가격) EMS+디지털운행기록계 통합형(약 40만원), EMS 단독장치(30만원선)
자료관리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