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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 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 작성자
    관리자(부평의제21실천협의회)
    작성일
    2006년 5월 16일(화)
  • 조회수
    659
첨부파일

11.jpg 이미지 11.jpg (0Byte) 사진 다운받기

* 도서명: 윤리경영이 경쟁력이다
* 저    자: 경실련경제정의연구소
* 발행처: 예영커뮤니케이션(2002)
* 내    용

발간사 / 이근식(서울시립대 경상대학장, 경제정의연구소 이사장)
서문 / 이혜영(경제정의연구소 기업평가위원장, 공인회계사)
총론 / 한홍렬(한양대 디지털 경제학부 교수)

제1장 민족을 생각하는 창업 이념으로 한국의 기업 역사에 새로운 지평을 연 한국 최고의 생명 기업 - 동화약품공업(주) / 최재윤(경영학 박사)
제2장 기업의 주인은 사회라는 이념을 실천한 - (주)유한양행 / 조성도(천안대학교 경영학 교수)
제3장 종업원·고객과 더불어 공동 운명체를 생각하는 기업 - 대덕전자(주) / 노부호(서강대학교 경영학 교수), 전병화(경제정의연구소 기업연구실장)
제4장 고객 가치 창조를 통하여 Digital Dream Company를 꿈꾸다 - (주)태평양 / 전상길(한양대학교 디지털 경영학부 교수)
제5장 현실에서 이상을 실현하는 기업 - (주)풀무원 / 백윤정(한양대학교 경영학 BK21 연구교수)
제6장 차별화 전략을 통한 기업 경영 - (주)웅진닷컴 / 이승창(항공대학교 경영학 교수), 조성도(천안대학교 경영학 교수)
제7장 정도 경영을 실천하는 - (주)동원 F&B / 고윤배(안산1대학 세무회계학 교수)
제8장 바른 기업 '바로 알고 바로 살며, 서로 도와 하나 되자' - (주)퍼시스 / 구종권(경영학 박사)
제9장 인간을 따뜻하게 하는 에너토피아를 꿈꾸는 기업 - (주)경동보일러 / 정해봉(에코경영컨설팅 대표이사)
제10장 세계 IT 산업을 선도하는 - 삼성전자(주) / 한홍렬(한양대학교 경제학 교수)

 

 

책 소개
 
 본서는 매우 다양한 사업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여러 기업의 사례를 정리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본서의 목적은 기업의 경제적 효율성과 사회적 책임 또는 정당성이 결코 양립할 수 없는 가치가 아니라는 것을 사례를 통하여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적은 당연히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기업에 대하여 긍정적인 시각을 갖게 만들었으며, 아마도 이러한 시각이 대체로 각 사례 분석에 반영되었을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사례의 집필이 각 경제정의상 수상 기업의 수상 분야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으므로 당연히 긍정적인 평가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기업은 자본주의적 질서를 탄생시킨 씨앗이며 또한 결과물이다. 기업은 이윤을 극대화하는 과정에서 생산과 고용을 창출하며, 따라서 사회 또는 국가의 번영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생존에 필요한 요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논의는 항상 지속되어 왔다. 경제정의기업상은 매년 한 개의 기업이 대상으로 선정되어 수상하며, 주요 산업 분야별로 구분하여 분야별 시상을 동시에 하고 있다. 본서에서 역대 수상 기업 중에서 10개의 사례를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목차 순서를 기준으로 사례로 선정된 기업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동화약품공업, 유한양행, 대덕전자, 태평양, 풀무원, 웅진닷컴, 동원F&B, 퍼시스, 경동보일러, 삼성전자. 물론 수많은 역대 수상 기업들 중에서 위의 기업을 최종 사례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기까지에는 경제정의연구소 내부에서 긴밀한 논의를 거쳐야만 했다. 특히, 선정 기업의 수상 이유는 기업에 따라 다양한 분야를 나타내고 있는데, 가능한 다양한 수상 배경을 가진 기업들이 골고루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이하 본서에 수록된 사례는 다음과 같다. 제1장에서는 최재윤 박사가 105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최고(最古)의 제조회사이자, 국내 최초(最初)의 제약 기업인 동화약품공업의 사례를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수명이 30년 정도로 추정됨에도 불구하고 한국의 짧은 자본주의사에서 이렇게 오랜 역사를 지닌 기업이 존재할 수 있었던 배경을 기업의 태생적(胎生的) 정신적 가치에서 찾고 있다. 또한 오늘날에도 '그 정신적 가치와 이념이 어떻게 온고지신(溫故知新)으로 승화되어 새로운 기업 성장을 위한 밑거름으로 활용하고 있는지'를 강조하면서 지식과 가치의 창조를 근간으로 하는 21세기를 맞이하여 국내에서도 '윤리 경영'이 강조되는 현 시대적 조류나 '기업 문화'나 '윤리 경영'을 위한 벤치마킹 사례를 외국 기업에서 찾고자 해외 연수가 문전성시(門前成市)를 이루는 작금의 우리 현실을 감안할 때, 이 사례는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더욱 크다 할 것이다. 제 2장에서는 조 성도 교수가 독립운동가이자 사회사업가인 유일한 박사가 세운 유한양행을 소개하고 있다. 유한양행이 내세우고 있는 기업이념이 '가장 좋은 상품의 생산, 성실한 납세, 기업이윤의 사회환원'인 것을 보면 왜 기업이 국민의 사랑을 받아왔는지 알 수 있게 한다. 필자는 유한양행의 기업이념인 '기업이 국가에 대한 책임을 다하겠다'는 말에는 성실한 납세가 포함되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또한 기업이 획득한 이익은 그 기업을 키워준 사회에 되돌려져야 한다는 기업이념을 통하여 기업의 진정한 소유주는 사회이고 단지 그 관리만을 기업인이 할 뿐이라는 창업자의 신념이 반영되어 있다. 이처럼 유한양행은 창업이래 기업을 통한 사회봉사정신을 바탕으로 성장, 발전해 왔다고 필자는 평가하고 있다. 제 3장에서는 노부호 교수와 전병화 실장이 '지역사회의 평판과 봉사활동, 열린 경영 및 노사화합' 등으로 두 차례나 대상을 수상하기도 한 대덕전자에 대한 사례평가를 다루고 있다. 인쇄회로기판(PCB) 사업으로 기술과 상품을 혁신하고 고객가치를 중시하며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승부를 거는데 필자는 주안점을 두었다. 경영의 도전과 혁신으로 노력하며 때로는 시련의 세계 불경기와 싸우며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잡는데 까지 전개하였다. '인간과 기술중심의 경영'을 기업의 사회적 책임으로 조화롭게 묻어나는 회사로 평하며 더 나아가 경쟁력을 키우며 꾸준히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제 4장에서는 전성길 교수의 '태평양'에 대한 사례평가를 담고 있다. 전 교수는 태평양을 '환경이 기업에 요구하는 수많은 다양성과 불확실성을 능동적으로 흡수하고 이를 새로운 기회와 가치를 창조하는데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써 기업을 둘러싼 이해집단과 아름답게 공존하는 룰을 세상에 선보였다'는 사실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리고 총체적인 관리의 질(TMQ: Total Management Quality)이 우리 사회의 정의의 질(Quality of Social Justice)을 한 단계 높이는데 공헌을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제 5장에서는 백윤정 교수가 풀무원을 '이상을 현실에 실현해가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필자는 한 사회운동가의 이상적인 생각이 시장을 형성하고 사업을 이루어 결국 기업 수익의 원천이 됨을 눈으로 확인하였다고 피력하고 있다. 이는 곧 이상적인 원칙이 지극히 현실적인 기업의 수익원천이 될 수 있음을 반증한다고 주장하면서, 풀무원의 가치는 결국 사회적 성과가 경제적 성과와 결코 분리될 수 없으며, 상호보완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는 데에서 찾고 있다. 제 6장에서는 웅진닷컴의 경영 이념인 '기업 인간주의, 기업 도덕주의, 기업 합리주의'와 그 성과를 이승창 교수와 조성도 교수가 소개하고 있다. 특히 이중에서도 웅진닷컴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사람 중심의 경영 이념'을 가지고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을 제작했을 뿐 아니라 '고객 접점의 종업원'을 중요시하여 적절히 활용한데 기인한다고 필자는 지적하고 있다. 웅진닷컴이 자본력보다는 인적 자원에 의해 운영되는 회사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영업 직군 인력들이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직원이 주인의식을 갖고 업무에 나설 수 있도록 한 것이 가장 큰 성공의 비결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제 7장에서는 고윤배 교수가 동원 F&B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필자는 동원 F&B를 특히 '성실한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는 기업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창업이념인 '성실한 기업활동으로 사회정의의 실현'을 추구하는 정도경영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는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예를 들어, 창업자의 성실한 납세의식과 건강식품 공급에 대한 소명의식, 종업원만족 중심의 조직문화, 소비자 보호, 환경보호와 기업이익의 사회환원 등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 정도경영을 실천하고 있는 모습을 상세히 묘사하고 있다. 제 8장에서는 구종권 박사가 퍼시스를 '바로 알고 바로 살며 서로 도와 하나 되자'는 매우 간결하면서도 명쾌한 경영철학과 이의 실천을 성공요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예를 들어, 현재의 사업영역에서 전문성을 높이는 업종전문화를 추구하고 있다. 또한 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수많은 이해관계자집단(주주, 경영자, 종업원, 고객 등)간의 원만한 관계 형성과 신뢰구축을 성장의 가장 중요한 기초로 간주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철학과 실천노력은 궁극적으로 각종 이해당사자간의 협력에 따른 시너지 효과를 가져옴으로써 성공적인 기업성과를 이어질 수 있었다고 필자는 평가하고 있다. 제 9장에서는 정해봉 대표가 경동보일러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필자는 , , 라는 세 가지의 창업정신이 지난 23년간의 기업의 발자취 속에 고스란히 담겨있으며 기업의 성공에 밑거름이 되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제 10장에서는 한홍렬 교수의 삼성전자가 한국경제의 발전과정에서 갖는 역할에 대한 평가를 담고 있다. 우선 한국경제의 산업구조 고도화에 있어서의 기여이다. 삼성전자는 신기술의 개발, 수출구조의 선진화 등을 통하여 한국경제의 선진화에 첨단의 역할을 담당한 것으로 설명하고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한국의 비교우위 구조를 바꾸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향후 삼성전자의 제품이 Korea Brand의 이미지를 향상시킴으로서 궁극적으로 여타 국내기업의 수출에도 매우 긍정적인 외부효과를 발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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