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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 보행권이냐 상인 영업권이냐

  • 작성자
    관리자(부평의제21실천협의회)
    작성일
    2006년 5월 30일(화)
  • 조회수
    466
시민 보행권이냐 상인 영업권이냐
부평 명신당 앞 삼거리 횡단보도 설치 논란










‘시민들의 보행권(步行權)이냐, 상인들의 영업권(營業權)이냐.’

인천지방경찰청이 부평구 부평동 명신당 앞 삼거리 횡단보도 설치 여부를 놓고 보행권을 주장하는 시민단체와 상권을 지키려 하는 지하상가 상인들의 대립 속에서 고민하고 있다. 경찰은 횡단보도 대신 지하상가로 통하는 승강기 설치나 횡단보도 설치 장소 변경 등도 고려하고 있지만 시민들과 상인들의 대립이 날카로워 아직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 7일 경찰청이 양측 이견(異見)을 조율하기 위해 부평구청에서 연 공청회에는 150여명이 몰렸다.

◆원점으로 돌아간 공청회

2시간 가까이 진행된 이날 공청회는 양측의 의견을 한치도 좁히지 못했다. 공청회가 끝날 무렵엔 방청객들 사이에서 욕설과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지하상가연합회 측은 “서울시청 앞의 지하상가도 횡단보도가 생긴 이후 유동 인구가 10배 가까이 줄어 폐허가 됐다”며 생존권을 주장했다.반면 인근 아파트 주민들과 시민단체측은 “불편을 겪고 있는 노인들과 아이들을 위해서라도 횡단보도는 꼭 생겨야 한다”고 주장했다.

양측의 의견이 평행선을 달리자 경찰 관계자는 “다음엔 대표자들만 불러서 허심탄회하게 의견을 갖도록 하겠다”면서 공청회를 끝냈다. 횡단보도 설치 여부는 최종적으로 인천지방경찰청 교통규제심의위원회가 결정한다. 하지만 이번에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교통규제심의위원회의 결정은 또다시 미뤄질 전망이다.

◆어떤 곳이길래

문제가 된 삼거리의 주변은 동아아파트 등 대규모 아파트 단지와 상가들이 밀집해 있다. 부평역이 근처에 있고 문화의 거리 입구와도 맞닿아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는 곳이다. 지하통로로 연결되는 부평역 지하상가까지 포함해 이곳엔 1500여 개의 상점이 모여 있다.

횡단보도 설치가 처음 문제가 된 것은 2004년 9월‘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 부평지부가 인천지방경찰청에 횡단보도 설치를 건의하면서부터였다. 편도 4차선 도로인 데다 주민들이 많이 오가는 곳에 횡단보도가 하나도 없어 불편이 많다는 것. 그러자 지하상가 상인들이 크게 반발하면서 양측은 서명운동과 관련기관 진정을 앞다투었고, 횡단보도 설치 문제는 ‘뜨거운 감자’가 됐다.

이곳 지하상가 C·D·E동 대부분의 점포 문은 이날 굳게 닫혀 있었다. 상인들이 임시로 휴업을 하고 인천지방경찰청과 공청회가 열린 부평구청으로 달려갔기 때문. 이들은 인천지방경찰청 앞에서 “있는 재산 다 모아서 상가 시설을 현대화했는데 횡단보도가 생기면 영세상인은 다 망한다”면서 “횡단보도 설치를 절대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명신당 삼거리를 지나가던 김현호(19)군은 “이동할 때마다 지하도를 이용해야 해서 불편하다”고 말했고 택시를 운전하는 김상면(54)씨는 “이곳엔 무단 횡단하는 사람이 많아서 사고 위험이 높은 곳”이라고 말했다.

◆대안은 없나

공청회에서는 승강기 설치와 횡단보도 설치 등 2가지 대안이 거론됐다.

상인들은 노약자나 장애인들을 위한 승강기가 설치되면 보행권도 확보되고 지하상가 상권도 훼손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냈다. 경찰은 명신당 앞 삼거리에서 부평시장 쪽으로 95m 떨어진 부평서초등학교 입구 쪽으로 옮겨 횡단보도를 설치하자는 절충안을 냈다.

하지만 인천연대 등 횡단보도 설치를 주장하는 쪽은 “100m 가까이 떨어진 곳에 횡단보도가 설치되는 것은 왕복 200m 이상을 돌아가야 하고 시간도 10분 이상 걸려 별 도움이 안된다”고 말했다. 이들은 승강기 설치에 대해서도 “횡단보도는 1억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데 비해 승강기 설치는 최소 5억원 가까이 들고 기술적으로도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상인들은 “승강기는 보행약자와 영세상인이 공존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면서 “기술적으로도 분명 가능하다”고 반박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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