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서 자전거타기 쉬워진다..인프라 구축
<서울서 자전거타기 쉬워진다..인프라 구축> 서울시 `전용도로' 확충..공용자전거 도입 (서울=연합뉴스) 정성호 기자 = 서울시가 4일 발표한 `자전거 전용도로망(網) 구축 계획'은 자전거 전용도로와 공용자전거 등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특히 서울시가 프랑스 파리시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 `벨리브(Velib)'와 같은 공용자전거를 서울에도 도입키로 함에 따라 시민들의 자전거 이용이 활발해 질 것으로 보인다. ◇ 실태 = 자전거는 친환경적이면서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교통 수단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지만 그 인프라인 자전거도로는 이런 관심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미 시내에는 648㎞ 연장의 자전거도로가 있지만 전용도로는 55㎞뿐이고 나머지는 보행자와 함께 쓰는 겸용도로인데다 주로 한강과 그 지천에 집중돼 있다. 그나마 잘 갖춰졌다는 한강 둔치 자전거도로도 한강교량과의 연결이 제대로 안돼 있어 강남.북을 단절시켰다게 일반적인 평가다. 게다가 겸용도로나 일반 보도는 노점상이나 각종 적치물, 주차 차량 등이 자전거 이용을 가로막고 있고 다리나 터널, 교차로에선 자전거도로 간 단절로 이용이 불편했다. 그래서 자전거를 실생활 속 교통 수단으로 이용하는 데는 `안전성'이 걸림돌이 돼 왔고 이 때문에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지 못한다고 시는 판단하고 있다. ◇ 어떻게 개선되나 = 자전거 이용자에게 `간선도로' 격인 자전거 전용도로가 된다. 현재 총 연장 55㎞에 불과한 전용도로를 2010년까지 360㎞로 확충하겠다는 것이다. 우선 생활권역별 자전거 전용도로망이 구축된다. 잠실권, 양천권, 중계.상계권, 홍제.불광권 등 이미 인프라가 잘 갖춰진 곳에 전용도로망을 마련해 `자전거의 간선도로' 구실을 하도록 하겠다는게 서울시의 방침이다. 도로의 차선 폭을 줄이는 이른바 `도로 다이어트'를 하거나 보도의 여유 공간을 활용해 공간을 마련하고 이를 따로 구획해 자전거 전용도로로 쓰게 된다. 도심권에는 `도시 재창조 프로젝트'와 연계해, 강남권은 해당 구청이 벌일 각종 개발.교통체계 개선 사업과 연동해 앞으로 개발 때 자전거 전용도로망을 갖출 계획이다. 한강과 그 지천의 둔치에도 단계적으로 자전거 전용도로가 조성돼 생활권역 간을 이어주게 된다. 한강의 경우 지금은 단절된 구리시(1.64㎞).하남시(4.18㎞) 구간까지 모두 이어 총 102㎞ 연장의 광역 자전거도로망이 2009년까지 완성된다. 또 마포대교 남.북단, 한강대교 북단, 영동대교 북단, 한남대교 북단, 잠실철교 남단, 천호대교 북단, 광진교 북단 등 모두 7개 다리에 2011년까지 둔치와 교량을 연결하는 경사로가 설치된다. 자전거를 타고 강남.북을 넘나들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240억원이 투입된다. 한강 지천 중에도 중랑.안양.탄천 등 3개 하천 54.4㎞에는 2008년까지, 양재.불광.홍제천 등 3개 하천 33.2㎞에는 2009년까지 126억원을 들여 전용도로가 생긴다. 이 같은 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서울 시내의 자전거도로는 전용도로 360㎞를 포함해 총 연장 870㎞(현재 648㎞)로 늘어나고 자전거의 수송분담률은 0.8%에서 2∼3%로 높아질 것으로 시는 기대한다. 시 관계자는 '한강 및 그 지천과 생활권역별 자전거 전용도로가 생기면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인프라가 갖춰져 실질적인 자전거 이용 활성화의 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기성 시가지의 경우 자전거 전용도로 구축에 물리적 한계가 많아 자전거가 얼마만큼 생활 속 교통 수단으로 정착할지는 다소 불투명하다. ◇ 공용자전거 도입 = 파리에서 도입해 호평받고 있는 `벨리브'와 같은 공용자전거 도입도 검토키로 했다. 300m 간격으로 자전거 역을 설치하고 자전거를 배치해 시민들이 가까운 거리는 아무데서나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게 하자는 취지다. 다만 검토 결과 현 수준의 자전거 인프라만으로는 공용자전거를 도입해도 활성화가 어렵다고 보고 인프라 개선을 병행하면서 내년 중 국제 현상공모로 좀 더 다양한 사업 방안을 받아보기로 했다. 기본적으로 민간자본을 유치하고 공용자전거를 저렴한 수준에서 유료화하는 방안을 시는 고려하고 있다. 시는 이 밖에 자전거 손해배상보장법 제정, 자전거 보험상품 개발 등을 정부 및 업계와 협의하고 현재 차량 통행 우선 순위에서 가장 후순위로 밀려있는 자전거의 법적 지위를 좀 더 강화하도록 관련 법령 개정도 건의키로 했다. sisyphe@yna.co.kr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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