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지방자치단체에서 자전거도로를 확보하기 위한 예산을 편성하는 등 자전거도시를 만들기 위한 노력이 다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부평에서도 부평을 자전거도시로 만들겠다고 나선 이들이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부평 자전거도시 만들기 운동본부는 지난 3월부터 매월 한 차례씩 부평역을 출발, 경인고속도로 부평 나들목에서 다시 부평공원에 이르는 구간을 자전거를 타며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도로와 도시구조가 보행자 중심이 아닌 자동차 중심으로 바뀌면서 자전거 타는 이들을 좀처럼 볼 수 없게 됐기 때문이다.
이들은 녹색연합, 부평의제21, 자전거사랑운동본부와 함께 부평의 자전거도로에 대한 실태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앞으로 부평구민의 자전거 이용 현황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자전거도시가 지역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뿐 아니라 경제적 영향을 조사해 자전거도시에 관한 정책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이와 관련 인태연 부평 자전거도시 만들기 운동본부 운영위원장은 “자전거도시 만들기는 자전거를 이용하기에 편리한 도시로 만들자는 단순한 의미가 아니라, 환경적·경제적·문화적 측면 등 다방면에서 상당한 가치를 창출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 측면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참고로 외국에서는 이미 정부와 지자체가 나서서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고 자전거 이용에 따른 각종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네덜란드의 경우 자전거가 차지하는 교통수송 분담 비율이 전체 교통수송의 43%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2%수준이다.
일본의 경우는 1970년에 자전거도로정비법을 제정, 정부차원에서 자전거도로 정비를 적극 추진(자전거도로 중 98%가 보도 겸용)해 현재 자전거의 교통수송 분담율이 25%에 이르고 있다. 높은 자동차 통행료와 대중교통 요금, 좁은 도로, 철도 중심의 교통체계 등으로 시민들이 자발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하고 있다.
자전거의 교통수송 분담률이 26%인 독일은 1970년대 초부터 정부차원의 자전거도로 정비 사업을 착수해 시내도로의 90%가 차도 내에 자전거 전용도로를 설치했다. 자전거 이용의식 고취와 환경보호 수단으로의 인식제고를 위해 ‘자전거가 친숙한 도시 만들기 사업’을 추진, 130개 시범도시를 집중 육성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의 경우 상주시가 자전거의 교통수송 분담률이 16% 수준으로 그나마 나은 편이다. 최근 전주시, 창원시, 대전시 등이 자전거이용을 활성하기 위해 나서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