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2023 부평구 10대 희망뉴스

--

2023-12-26  <발행 제333호>

인쇄하기

지난 한 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으로 구민을 위해 뛰어온 부평이 2024년 또 다른 도약을 위해 공직자가 선정한 ‘2023년 10대 희망 뉴스’를 발표했다. 구민들의 실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부터 건강, 여가, 복지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더 나은 부평’을 넘어, ‘더 큰 부평’으로 발전을 준비하는 부평의 10대 희망 뉴스를 만나보자.

 

<2023년도 부평 10대 희망 뉴스 선정 설문조사>
참여인원 : 1,007명 / 응답률 : 55%
부평구 공직자 및 유관기관 임직원


01. 주차장 품은 신트리공원, 구민 여가생활에 이어 주차난 해소 기여
‘신트리공원 지하 공영주차장’이 9월 준공 후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곳은 굴포천 생태하천 복원사업 시행으로 기존 공영주차장이 폐지됨에 따라 대체 공영주차장으로 활용하기 위해 만들었다.
공영주차장은 신트리공원 축구장 하부 공간인 지하 1층 5천727㎡를 활용, 155면 규모로 조성됐다. 주택 밀집 지역인 부평구청 근처에 대규모 공영주차장이 들어서면서, 고질적인 문제였던 이 지역 주차난이 상당 부분 해소되고, 주변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02. 남부권역 구민 건강 책임질 부평남부체육센터 준공
부평구 남부권역(부평2·3·6동, 부개1동, 일신동) 구민들의 건강과 여가 생활을 책임질 ‘부평남부체육센터’가 2년여의 공사 끝에 지난 4월 모습을 갖췄다.
경찰종합학교 이전 부지에 건립된 부평남부체육센터는 생활체육 인프라가 부족한 부평 남부권역에 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설립됐다.
연면적 7천756.97㎡에 지상 1층, 지하 2층 규모인 이 체육센터는 수영장 (25미터, 7레인)을 비롯해 헬스장과 GX(그룹운동)실, 다목적체육관(배드민턴, 탁구, 농구 등), 야외 풋살장을 갖췄다. 이 외에도 샤워실과 탈의실, 휴게공간과 주차 공간 152면도 조성하였으며, 주민 편의를 위한 셔틀버스도 운영한다.

 

03. 2023년 제27회 부평풍물대축제 성료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지는 공연예술 한마당 ‘2023년 제27회 부평풍물대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축제는 ‘부평에 있다! 풍물을 잇다!’라는 주제로 9월 23일부터 24일까지 부평대로에서 열렸다. 22일 신트리공원에서 풍물기원제로 시작한 행사는 본 행사가 열린 이틀 간 시민들이 전통놀이, 퍼포먼스, 공예 등의 체험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배우고 즐길 수 있는 축제로 마련됐다.
특히, 대규모 풍물단과 축제에 참여한 공연 단체 등 1천여 명으로 구성된 ‘대동 퍼레이드’는 행사 마지막 날인 24일, 신명 나고 흥겨운 풍물가락 속에 참가자들 모두 열정적인 모습을 보이며 관람객으로부터 큰 환호를 받기도 했다. 거리축제 2일간 약 50만 명의 관람객이 다녀간 것으로 추산됐다.

 

04. 아동의 행복을 꿈꿉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 본격 추진
부평구가 ‘아동이 행복한 도시’ 만들기에 본격 돌입했다. 구는 지난 1월 18일 구청 나눔방에서 아동 관련 비정부기구(NGO) 3곳과 아 동권리 증진사업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구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아동이 행복한 부평’을 위한 첫발을 내디뎠다. 구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의 인증단계에 맞춰 대상별 맞춤형 아동권리 교육과 다양한 홍보를 통해 아동의 권리 증진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아동을 비롯한 구민 의견이 구정 전반에 반영될 수 있도록 아동참여위원회 운영, 아동 정책에 대한 제안과 의견을 나누는 ‘아 동·구민 참여 원탁토론회’ 등 아동친화도시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05. 부평 버스정류장에 퍼지는 따뜻한 온기... 온열의자 확대 설치
구는 지역 내 버스정류장 87곳을 대상으로 온열의자를 확대 운영하고 있다. 부평구는 지난해 버스정류장 49곳에 온열의자를 설치했으며, 올해 38곳에 냉·온열의자를 확대 설치했다. 설치 장소는 동암북부역광장 정류장을 비롯한 지하철역과 병원 인근 등 교통약자 이용률이 높은 곳이다.
냉·온열의자는 겨울철에는 자동 센서로 외부온도를 감지해 15℃ 이하일 경우 35~38℃로 작동하며, 여름철에는 시원하게 이용할 수 있다. 버스 운행시간에 맞춰 오전 5시부터 24시까지 운영해 여름과 겨울에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편의가 대폭 향상된다. 구는 내년에도 버스 정류장 29곳에 냉·온열의자를 추가로 설치해 대중교통 이용객에게 편의를 제공할 계획이다.

 

06. 부평구, 3년 연속 행안부 적극행정 평가 우수기관 선정
부평구가 행정안전부 지방자치단체 적극행정 평가에서 3년 연속 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해 전국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노력도, 이행성과, 시민체감도 등 5대 항목 16개 지표를 평가해 상위 30%의 우수기관을 선정했다.
구는 적극행정위원회를 구성해 타 위원회 대행 체제에서 벗어나 실행계획 수립부터 우수공무원 선발, 징계 면책 등에 전문성을 높였다. 또한 포상금, 실적가점, 성과급 등의 인센티브를 확대해 적극행정에 대한 보상을 확고히 하는 등 조직 내 직원들의 참여 확산을 유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07. 범죄 안심도시 부평, 드론·CCTV 확대 통한 범죄 예방 주력
부평구가 경찰 등 관계기관과 함께 ‘드론을 활용한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 활동’에 나섰다. 부평구는 공간정보를 담당하는 직원이 부개4구역, 산곡6구역 등 재개발사업 대상지에서 직접 드론을 조종해 재개발사업 대상지의 *정사 영상과 통학로의 범죄 및 안전사고 예상지점을 집중적으 로 촬영했다.
부평경찰서 순찰 담당자는 현장 확인 및 촬영 영상을 분석해 범죄 및 안전사고 예방에 활용한다. 부평구는 현재 공원 관리 업무, 도시재생 업무, 건축 관련 업무 등 다양한 행정업무에 공간정보 담당부서로부터 드론 영상을 지원받아 활용하고 있다.
또한, 부평구는 올 한 해 CCTV 307대를 설치해 총 2,100여 대를 지역 곳곳에 운영하며 범죄예방에 주력하고 있다.

* 정사 영상 : 감지기의 비정사적 기학을 갖고 있어 생기는 높이차나 기울어짐 등 지형으로 생긴 기하학적인 왜곡을 보정하여 지리 좌표계, 즉 정사 좌표계로 변환하는 것을 말한다.

 

08. 굴포천의 밤을 수놓을 은하수길 추진 ‘시동’
부평구가 굴포천 은하수길 조성사업 착수, 중간보고회 등을 거치며 내년도 사업 착공을 목표로 밑그림 그리기에 분주하다.
굴포천 은하수길 조성사업은 굴포천 가치 증대 및 활성화를 목표로, 굴포천 생태하천의 야간경관 개선을 통해 구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부평구는 굴포천을 ‘도시숲에 내려앉는 별빛 은하수길’로 별빛이 반짝이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조도 확보, 별빛 은하수길 조성, 벚꽃길 특화 등을 통해 사람들의 정겨운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곳으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소하천 굴포천은 도시 숲 구간 산책로에 온 주민이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09. 인천시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 2년 연속 ‘최우수기관’선정
부평구가 인천시의 ‘2022년도 군·구 행정실적 종합평가’에서 2021 년도에 이어 2년 연속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군·구가 수행하는 위임 사무 및 보조금 시책사업 중 7개 분야 31개 일반시책에 대한 정량평가와 7개 분야별 우수·특수 사례에 대한 정성평가로 진행됐다.
부평구는 일반시책 31개 중 21개 시책에서 상위권에 들었다. 특히 ▲주민자치 활성화 및 협치기반 조성 ▲주민참여예산제 활성화 추진 ▲공공 빅데이터 및 활용 실태 평가 ▲양성평등 및 여성안전사회 기반조성 ▲원도심 정비사업 추진 ▲생활환경업무 추진 ▲교통 안전문화정착을 위한 사업 추진 ▲버스정류소 관리 운영 ▲택시 및 화물자동차 운수 사업 추진 ▲주차장 확충 및 이용 활성화 등 총 10개 시책에서 1위를 차지했다.

 

10. 부평상권르네상스사업 통한 상권활성화 추진
원도심 상권 활성화를 위해 부평구가 추진 중인 ‘부평 상권 르네상스 사업’이 부평 상권을 살리는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부평구는 ‘부평 상권 르네상스 사업’을 위해 지난해부터 역점시책 4개 분야 총 32개의 세부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부평 상권 르네상스 사업’은 2022년~2026년까지 5년간 80억 원을 투입하는 대규 모 상권부흥 사업이다. 부평구는 사업 추진을 위해 부평문화의거리, 부평테마의거리, 부평지하상가(부평중앙·신부평·부평역·부평시장로타리) 등 총 6개 상권을 하나의 ‘상권 활성화 구역’으로 지정한 바 있다.
역점시책으로 ▲상권 활력 기반 강화 ▲상권 이미지 조성 ▲청춘로드 활성화 ▲디지털 상권 기반 강화 등 4개 분야에 중점을 뒀다.

목록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홍보담당관
  • 담당팀 : 홍보팀
  • 전화 : 032-509-6390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