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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분석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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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6월 ~ 2021년 새올상담민원 빅데이터 분석

  • 작성자
    관리자(홈페이지관리)
    작성일
    2024년 1월 3일(수) 10:24:50
  • 조회수
    121
첨부파일

추진개요

추진목적

새올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주민 삶의 질 향상 및 민원 처리 업무 효율성 향상과 분석결과를 활용하여 반복민원 해결 및 다양한 민원 대응 기반을 위한 객관적 근거자료 제공

  • 분석과제 : 부평구 새올민원 빅데이터 분석
  • 분석목적 : 민원에 대한 선제적 대응기반 마련 및 행정서비스 혁신 도모
  • 분석기간 : 2022. 1. 12. ~ 3. 28.
  • 소요예산 : 비예산
  • 분석방법 : 혜안(빅데이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분석참조모델 중 “새올민원 모델”활용
  • 분석내용
    • 기간별 : 월별 9월, 요일별 월요일 민원빈도 多, 전년대비 12.5% 증가
    • 지역별 : 부평4동 > 부평1동 > 부평5동 순으로 민원발생, 1인당 민원발생은 청천1동 > 부평4동 > 부평1동 순
    • 4대민원 : 장애인주차구역위반 & 쓰레기 민원 ↓ 도로 & 현수막 민원 ↑
    • 행정동별 4대민원 분석(신설)
  • 분석대상 : 민선 6·7기 출범 후 총 접수된 새올 상담민원
    분석대상을 구분, 민선6기, 민선7기로 나눈 표
    구분 민선6기 민선7기
    분석대상기간 2017. 6. 25. ~ 7. 31. 2018. 1. 1. ~ 12. 31. 2019. 1. 1. ~ 12. 31. 2020. 1. 1. ~ 12. 31. 2021. 1. 1. ~ 12. 31.
    분석대상건수 19,288건 24,422건 45,826건 67,856건 76,352건
  • 분야별 주요 키워드
    • ① 불법주정차
    • ② 모퉁이
    • ③ 교차로
    • ④ 횡단보도

분석결과(민원 발생 추이 및 통계)

유형별(온라인/모바일) 민원현황

  • 민원비율

  • 민원현황

분석결과를 년도, 전체건수, 매체별건수(비율)로 나눈 표
구분 전체 건수 매체별 건수(비율)
모바일 온라인 
2021년 76,352 64,089 (84%) 12,263(16%)
2020년 67,856 57,091(84%) 10,765(16%)
2019년 45,826 38,860(85%) 6,966(15%)
2018년 24,422 15,296 (63%) 9,126 (37%)
  • 전년대비 민원접수가 13% 증가했으며, 안전신문고 앱을 통한 모바일 접수는 64,089건(84%), 부평구 새올전자민원창구를 통한 온라인 접수는 12,263(16%)건을 차지함

기간별 민원현황

  • 민원현황

  • 1인당 민원 발생률

  • 2021년 새올상담 민원발생은 증가한 76,352건으로 전년대비 8,496건(13%) 증가함
  • 4년간 연평균 증가율은 46%이며 매년 1인당 민원 빈도도 증가하고 있음

법정동별 민원현황

  • 민원현황

  • 1인당 민원 발생률

  • 법정동별 민원 현황은 부평동 > 청천동 > 삼산동 > 십정동 순으로 높음

활용방안

  • 분석결과, 민원 예방 및 해결을 위한 정책결정 근거 자료로 활용
    • (예)장애인주정차 위반 현황 지도 ⇒ 아파트 관리주체를 통한 자율지도에 활용
    • (예)주정차 위반 상습 지역 ⇒ CCTV 또는 안내표지판 설치
    • (예)쓰레기 민원발생 지도 ⇒ 시기별 & 지역별 점검시 활용
    • (예)도로보수 민원발생 지도 ⇒ 도로보수 우선 순위로 활용

분석결과 자세히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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