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나눔 더불어 사는 따듯한 부평 부평사람들


구정소식

< 발행 제278호 >부평을 담다 - ④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의 병, 함께 나누면 함께 나누면

인쇄

최근 정신질환의 일종인 조현병으로 인한 사건이 연이어 터지면서 사회적인 쟁점이 되고 있다. 정신질환에 대한 부정적 사회 인식으로 병을 숨기거나 치료를 꺼려 문제가 더 커지는 경우도 있다. 이에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는 정신질환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과 예방을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 취재기자 김종화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이하 센터)는 인천시와 부평구보건소, 서진복지재단의 지원으로 2007년 3월부터 지역사회 정신보건 사업을 시작했다.
우울 및 자살 예방사업, 정신건강 증진사업,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 정신보건 환경조성 사업, 아동·청소년 정신보건 사업 등을 통해 정신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센터에서는 중증정신질환자 관리사업으로 조현병, 조울병 대상자 발견 및 등록 후 사례관리 서비스를 하고 있다. 개별화된 맞춤형 서비스(내소상담, 전화상담, 가정방문, 지역 방문 등)로 중증정신질환자의 만성화를 방지한다. ‘나나애(나는 나를 사랑합니다)’, 십정권역과 청천권역 마을 모임 ‘마음산책’ 등의 모임을 통해 사회적 기능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지속적인 캠페인과 홍보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식개선에 힘쓰며, 정신질환자 조기 발견을 위한 생애주기별 정신건강교육 등을 수행한다.
이밖에도 우울 및 자살 예방사업으로 고위험군 조기 발견 예방체계를 강화하고, 자살시도자 위기 시 응급개입 및 치료기관을 연계하고 있다. 자살 고위험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스트레스 관리프로그램 ‘행복찾기 프로젝트’ 등 맞춤형 자살 예방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센터 관계자는 “정신질환은 마음에 생긴 병이다. 조기 진단을 통한 집중적인 치료를 받으면 회복할 수 있다.”라며, “주변에서 관심을 두고 대한다면 자살 예방은 물론 희망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 정신건강복지센터 이용 방법 ]
전화 및 내소를 통한 상담 예약 → 정신건강 상담 및 평가 → 서비스 동의 및 등록 → 서비스 계획 및 개별맞춤 서비스 제공(사례관리, 재활프로그램, 지역사회연계, 위기 개입 등)

■ 부평정신건강복지센터
인천시 부평구 부흥로 287 부평구보건소 별관 2층
☎ 032-330-5602~3

■ 삼산정신건강복지센터
인천시 부평구 평천로 447
삼산주거복지타운 108동 관리사무소 2층
☎ 032-330-1371~2

■ 인천광역시자살예방센터 ☎ 1577-0199

■ 24시간자살예방상담전화 ☎ 1393

 

목록

구정소식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