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나눔 더불어 사는 따듯한 부평 부평사람들


경제 파수꾼

< 발행 제257호 >신속하고 정확한 물류시장의 해결사 - 프레이트포워더

인쇄

최근 채용정보사이트 구인란에서는 프레이트포워더(복합운송주선인) 채용정보를 자주 접할 수 있다. 프레이트포워더란 화주의 대리인으로 적절한 운송수단을 선택해 운송에 따르는 부대 업무 전반을 처리해 주는 사람이다. 미국이나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기업의 원가절감을 위해 프레이트포워더를 통해 3자 물류를 매우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3자 물류는 물류 관련 비용 절감을 위해 제품 생산을 제외한 물류 전반을 특정 물류 전문 업체에 위탁하는 것이다. 신속함과 정확한 업무 처리로 인해 물류비 절감과 고객 만족 효과를 증대시킨다. 따라서 포워딩 업체는 물론 프레이트포워더도 꾸준히 성장해 나아가고 있다.
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는 매년 상반기, 청년 여성 중 미취업자를 대상으로 프레이트포워더 양성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출입 물류 관련 업체에 취업도 연계한다. 교육은 200시간(10주)이며, 무역영어를 비롯해 해상수출입 포워딩실무, 항공수출입 포워딩실무, 내륙운송 실무, 통관 실무 등 포워딩에 필요한 내용이 진행된다. 또 다양한 종류의 실무서류를 직접 작성해 볼 수 있으며, 강의 끝에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법도 소개돼 취업준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올해 교육을 이수한 김소희(28세, 갈산2동) 씨는 “인천항과 의왕ICD, 한국수입협회, 인천대한항공화물터미널 등 현장 견학을 다녀왔다. 강의와 더불어 실무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취업 시에도 관련 과정을 수료했다는 내용을 알리면 더욱 유리할 것 같다. 특히 꼼꼼하고 세심한 업무처리를 해야 하는 일인 만큼 여성들에게 유리한 직업이다.”라고 말했다.


+
김지숙 취재기자

<사진설명>
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 ‘프레이트포워터’ 과정에 참여한 수강생들이 강사로부터 운송 관련 강의를 듣고 있다.


[ 부평여성새로일하기센터 ]
■ 주 소 : 인천광역시 부평구 길주로 539 별관 1층
■ 문 의 : ☎ 032-511-3161

 

목록

경제 파수꾼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