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참여+나눔 더불어 사는 따듯한 부평 부평사람들


경제 파수꾼

< 발행 제230호 >사회적 경제 ① 사회적기업 - ‘네네스’ & ‘로멘티카아르떼’

행복을 나누며, 따뜻한 세상을 만드는 사회적경제

인쇄

네네스 - 고독사 예방사업, 유품정리, 일반 청소 전문

‘네네스(대표 손영식)’는 지난해 지정된 지역사회공헌형 예비사회적 기업이다. 전문적인 기술과 인력을 갖추고 고독사 예방사업을 주력으로 사회서비스와 수익사업을 펼치고 있다.
사회서비스는 기관과 연계해 대상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정기적으로 제공한다. 고독사 위험군이나 장애인, 홀몸노인, 쓰레기 집, 알코올 중독자 등 남들이 찾기 어려워하는 현장을 찾아가 청소를 해주고 대상자들과 만나 생활환경을 개선해 준다. 수익사업으로는 유품정리와 화재청소, 유리청소 등 특수청소와 건물, 계단, 외벽 등 일반청소를 진행한다. 앞으로는 고독사 예방사업을 인천지역의 특화프로그램으로 진행해 지역사회에서 고독사 비율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또한, 임종노트사업과 유품정리, 특수청소 분야의 전문성을 높이고 수익금을 이용해 취약계층에게 더 많은 일자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문의 ☎ 032-362-1177)

로멘티카아르떼 - 지역민에게 차별화된 클래식 공연 제공

‘로멘티카아르떼(대표 김영성)’는 클래식 공연을 전문으로 하는 예비사회적 기업이다. 창작 활동을 통해 다양한 공연을 벌이며 지역사회 문화 활동의 폭을 넓혀가고 있다.
특히 고전음악과 현대음악을 병행해 차별화된 클래식 공연을 제공한다. 탱고음악, 샹송, 집시음악, 남성듀오, 팝페라, 콘트라베이스앙상블, 플루트앙상블 등 주변에서 흔히 접하지 못하는 음악을 발굴, 연주하고 있다. 또 공연의 다양성을 위해 ‘해설이 있는 클래식 공연’도 준비 중이다. 이는 음악과 미술분야의 동시대 작품 세계를 비교하며 음악과 해설을 곁들이는 공연방식으로 관객의 예술적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된다.
로멘티카아르떼는 앞으로도 지속해서 다양한 공연기획과 콘텐츠를 개발해 수익사업을 벌일 예정이다. 또 발생한 수익금으로 노인들의 일자리 제공은 물론 청소년을 위한 예술교육 사업을 확대해 지역사회 문화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문의 ☎ 032-511-6744)

 / 김지숙 취재기자

목록

경제 파수꾼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