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치매

인쇄하기

  1. HOME
  2. 건강정보
  3. 보건상식
  4. 치매
닫기

치매

정의

치매는 정상적으로 생활해오던 사람에게 후천적으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기억력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인지기능의 장애가 나타나, 일상생활을 혼자 하기 어려울 정도로 심한 영향을 주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매는 어떤 하나의 질병 명이 아니라, 특정한 조건에서 여러 증상들이 함께 나타나는 증상들의 묶음입니다.

종류

치매상태를 유발할 수 있는 질환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이며, 그 외 루이체 치매, 전두측두엽 치매 등이 있습니다.

초기 증상

치매의 대표적인 초기 증상은 기억력 장애입니다. 누구나 나이가 들면서 젊었을 때에 비해 기억력이 저하되기 마련이지만, 치매에서의 기억력 저하는 이러한 정상적인 변화와는 다릅니다. 치매는 나이가 들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결과가 아닙니다.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기억력 저하는 대개 사소한 일들에 국한되어 있으며, 개인의 일상생활을 심각하게 저해하지 않습니다. 기억력의 저하가 가장 흔한 첫 증상이긴 하나, 언어, 판단력의 변화나 성격의 변화가 먼저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치매 치료의 원칙

현재의 치매 치료는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라기보다는 증상이 나빠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에 가깝습니다. 치매는 장기간 진행되는 질환이기에 이용가능하고 실제적으로 효과가 있는 치료 방법을 모두 집약하는 통합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치매 예방 수칙

치매는 무엇보다도 예방이 중요한 질병입니다. 치매 예방의 핵심은 위험요인을 줄이고 보호요인을 강화하는 것입니다. 간단한 생활습관의 변화를 통해서도 치매의 발병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치매예방수칙 333 가족의 미래, 당신의 작은 실천이 결정합니다! 3권勸 즐길 것 : 운동 - 일주일에 3번 이상 걸으세요. 식사 - 생선과 채소를 골고루 챙겨 드세요. 독서 - 부지런히 읽고 쓰세요 / 3금禁 참을 것 : 절주 - 술은 한 번에 3잔보다 적게 마시세요. 금연 - 담배는 피지 마세요. 뇌손상 예방 - 머리를 다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 3행行 챙길 것 : 건강검진 -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3가지를 정기적으로 체크하세요. 소통- 가족과 친구를 자주 연락하고 만나세요. 치매 조기발견 - 매년 보건소에서 치매조기검진을 받으세요.

치매가 더 궁금하시면 부평구치매안심센터 http://icbp.nid.or.kr/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이용조건 : 출처표시

자료관리 담당자

  • 담당부서 : 치매정신건강과
  • 담당팀 : 치매관리팀
  • 전화 :             

만족도 평가

결과보기


TOP